‘Aperture’는 획에 의해 둘러싸인 흰 공간(White space)이 여백과 연결되는 통로를 말하며, 대문자 ‘C, G, S’나 소문자 ‘a, c, e’ 등에서 나타난다.
2021년 06월 09일
‘Spine’은 대문자 ‘S’와 소문자 ‘s’에 상단 획과 하단 획을 사선으로 잇고 있는 획을 말한다.
2021년 05월 26일
‘Serif’는 획의 시작과 끝 부분에 나타나는 돌출된 형태를 말한다. 이 요소는 돌기가 있는 글자에서 대문자 오(O), 소문자 오(o) 등의 획이 둥글게 이어진 형태를 제외하면 거의 모든 획에서 보여진다.
2021년 05월 12일
기록되지 않았던 지역들, 또는 작은 것들의 역사를 예술의 행위로써 추적해보기
2021년 05월 10일
‘Hairline’은 글자 내부 획 중 가장 얇은 획을 말한다. serif 계열(한글에서의 ‘명조 혹은 부리’ 계열)에 나타나며 일반적으로 대문자 ‘A, M, N, U, V, W, X, Y’와 소문자 ‘v, w, x, y’에서 나타난다.
2021년 04월 28일
‘Stem’은 라틴 알파벳 내에서 한글의 기둥과 유사하게 세로로 길게 뻗은 획을 말한다. 수직의 획을 가진 글자들은 거의 모두 Stem을 가지고 있다.
2021년 04월 14일
‘혁신’과 ‘실험’으로 기억되는 이름, 그래픽 디자이너 마생(Massin)의 세계를 엿보다
2021년 04월 12일
〈문자 혁명 - 한국과 독일의 문자 이야기〉(이하 ‘문자 혁명’)는 “인쇄술을 통해 확산된 한국과 독일의 문자 문화를 비교하는 전시”다.
2021년 03월 29일
‘Arm’은 한글 요소 중 기둥에 해당하는 세로획을 기준으로 획의 한쪽 끝이(혹은 양쪽 끝이) 연결되지 않고 수평을 가지거나, 오른쪽으로 상승하는 획을 말한다.
2021년 03월 24일
크로스바는 세로획과 세로획 사이를 이어주는 부분을 말하며 ‘A, H, e’에서 보여진다.
2021년 03월 17일
〈시대를 보는 눈: 한국근현대미술〉(이하 ‘시대를 보는 눈’)은 국립현대미술관의 대규모 상설전이다. 2020년 7월 21일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에서 개막했고, 2022년 7월 31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2021년 03월 15일
그러면 이것은 미술이 아니고 무엇인가, 무엇을 미술이라 할 수 있는가
2021년 03월 09일
에이펙스는 대문자 ‘A’의 가장 상단에 획과 획이 만나는 부분을 말한다.
2021년 02월 24일
학생 및 현업 디자이너로 구성된 2030 크리에이터 그룹 ‘TS 파트너즈’가 바라본 디자인 매체 『타이포그래피 서울』
2021년 02월 18일
‘기둥선’은 홀자의 가장 우측 세로줄기인 ‘기둥’에 위치한 가상의 기준선을 말한다.
2021년 02월 10일
하라 켄야의 스승 무카이 슈타로 “디자인의 대상은 생활 세계라는 구체적인 생의 현실 세계 형성이다”
2021년 02월 09일
‘오른선’은 낱자들의 가장 오른쪽에 위치한 가상의 기준선들을 총칭하는 명칭으로, 세분화하여 ①오른선 ②첫닿오른선 ③받침오른선으로 나뉘어진다.
2021년 01월 27일
DDP 디자인 뮤지엄이 대한민국 제1호 공립미술관 등록(서울특별시 등록 미술관 제 2020-01호) 1주년을 맞아 기념전을 선보인다.
2021년 01월 20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전 세계 문화 예술계가 위축되었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이미 도록과 리플릿까지 다 나온 오프라인 행사가 온라인 콘텐츠로 대체된다거나, 전시 관련 인쇄물 제작 계약을 맺은 디자인 스튜디오가 갑작스레 유튜브 섬네일을 만들어야 한다거나, ··· 하는 일들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2021년 01월 18일
‘왼선’은 낱자들의 가장 왼쪽에 위치한 가상의 기준선들을 총칭하는 명칭으로, 세분화하여 ①왼선 ②첫닿왼선 ③받침왼선으로 나뉜다.
2021년 01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