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블랙프라이데이 위협하는 국악 쇼핑이 온다! 티티서울x국립국악원 <모두의 국악상점!> 展

    티티서울은 2024년에는 국립국악원, 30명의 루키 디자이너, 개성 만점 브랜드와 함께 표제어 아이디어 장터인 <모두의 국악상점!>을 연다.


    글. 유재원
    사진. 배성진

    발행일. 2024년 11월 15일

    블랙프라이데이 위협하는 국악 쇼핑이 온다! 티티서울x국립국악원 <모두의 국악상점!> 展

    2024년 11월 15일(금)부터 12월 8일(일)까지, 영등포 타임스퀘어 지하 2층에 위치한 영등포아트스퀘어에서 국립국악원 <국악사전> 국악사/이론편 공개 기념 특별 전시 <골라봐요 당신의 국악, 모두의 국악상점!>(이하, <모두의 국악상점!>)전이 열린다. 2022년부터 대중에게 국악을 친근하게 안내하고 연구자들에게는 최신 연구 성과는 물론 복합 매체(글, 사진, 영상 등) 자료까지 제공하며 국악의 대중화와 고도화에 기여해온 <국악사전>이 그 세 번째 장을 공개하는 공식적인 자리다. 
    
    <국악사전>은 2022년 궁중/풍류편 419개 표제어를 시작으로, 2023년 민속편 614개, 2024년 국악사/이론편 745개 표제어를 꾸준히 업데이트해 왔다. 매년 <국악사전>의 새로운 장이 시작될 때마다 기념 전시를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노력 역시 지속해왔는데, 2024년 전시 역시 2023년부터 함께 전시를 기획해온 디자인&콘텐츠 파트너 티티서울(전 엉뚱상상)과 함께해 더욱 기대를 모은다.

    티티서울은 “빨리 가려면 혼자가시고, 멀리 가려면 같이 가시죠”라는 사훈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 멘토 엉뚱상상&티티캠퍼스가 함께, 프로젝트마다 티티멤버십이라는 전국 예비 디자이너(취준생 포함)를 모집해 인큐베이팅하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산출하는 디자인 엔터테인먼트다.

    2023년 <열려라 국악사전!>이라는 제목으로 사전 속 표제어를 전시장으로 탈출시켰던 티티서울은 2024년에는 국립국악원, 30명의 루키 디자이너, 개성 만점 브랜드와 함께 표제어 아이디어 장터인 <모두의 국악상점!>을 연다. 2023년 국악 용어를 레터링으로 디자인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접목하는 데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2024년에는 누구나 자신에게 어울리는 국악 용어를 발견하고, 그를 자신의 생활 속에 접목할 수 있는 열린 아이디어 상점을 기획한 것.

    “2023 전시가 국악 용어의 글자꼴 디자인을 통해 국악을 친근하게 전달, 마음에 공감을 일으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면, 2024년에는 누구나 국악 표제어를 마음껏 골라 생활 속에서 흥미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국악 표제어를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종의 방법론을 전시하는 거죠.”

    티티서울 멘토 엉뚱상상

    이러한 기조에 따라 야심 차게 기획된 <모두의 국악상점!> 전시는 총 세 개 섹션으로 운영된다.

     [Section 1. 국악극장]은  “감동의 휘모리”를 테마로 <국악사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8인의 인터뷰를 통해 기록했다.


    [Section 2. 국악장터]는 “영감의 장끼타령”을 주제로 30인의 루키 디자이너가 꾸린 가상의 아이디어 상점을 공개한다.


    영감의 장끼타령을 완성한 30인의 디자이너는 디자인과 타이포그래피에 관심이 많은 디자인과 대학생&영 디자이너들로 엉뚱상상의 소속사 티티서울이 티티멤버십이라는 이름으로 모은 미래의 디자인 주역들이다. 이들은 국악 용어를 MZ 세대의 유행어로 만들자는 야심찬 계획을 품고 약 한 달 간의 전시 기획 및 제작 과정에 진지한 태도로 임해 흥미롭고 놀라운 제작물을 완성해냈다.

    [Section 3. 국악상점]은 “더늠의 시작”이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개성 넘치는 실제 브랜드를 초청, 색다른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전시장인 영등포아트스퀘어 인근에 위치한 커피 브랜드, 커피리브레와 협업을 통해 탄생한 원두 ‘휘모리블렌드’, 젊은 막걸리 브랜드 독브루어리와 협업한 결과물인 ‘애롱대롱 김포 쌩 막걸리’를 비롯, 다채로운 아이디어 상품이 국악 용어가 실제 생활 속에 침투한 모습을 재치 있게 보여주는 동시에 국악 용어의 무한한 가능성을 증명한다. 

    끝으로 티티서울은 우리 국악의 아름다움을 보다 많은 이들과 공유하기 위해 대국민 챌린지도 준비했다. SNS 상에서 인기를 끄는 대부분의 숏폼 챌린지가 외국 음악 기반이라는 데 착안, 우리의 출퇴근길에 동행하는 지하철 환승 음악 ‘풍년’을 주제로 대국민 국악 환승 프로젝트, 풍년 챌린지를 시작한다. 코래오그래피 댄서 유재은(aka. 유재니)과 협업해 풍년 음원에 맞는 댄스를 개발, SNS 상에서의 참여 및 콘텐츠 확산을 유도하는 이 챌린지는 생활 속 우리 국악을 발견하게 되는 계기뿐 아니라 일상을 즐겁게 만드는 색다른 문화콘텐츠로도 활약할 예정이다.

    이처럼 2024년 연말을 국악으로 가득채울 <모두의 국악상점!>, 자세한 전시 정보 및 콘텐츠에 관한 정보는 국립국악원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악상점 사이트 보러가기

    국악사전 ➲ gugak.go.kr/ency 국악상점 ➲ gugakstore.com


    연관 아티클 보러가기 ➲
    
    「[리뷰] 사전 밖을 튀어나온 단어들, <열려라 국악사전, 민속편> 전시」, 
    『타이포그래피 서울』, 2023. 11. 27.

    전시명: 골라봐요 당신의 국악, 모두의 국악상점!
    전시 장소: 영등포아트스퀘어
    일정: 2024.11.15(금)-12.8(일)(평일 10:30-19:00 / 주말 11:00-18:00, 휴무 없음)
    주최: 국립국악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