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타입확대경[Type Loupe] #58 Italic

    ‘Italic’은 손글씨 양식 중 오른쪽으로 기울이며 흘려 쓴 형태의 글자꼴을 총칭하는 명칭이다.


    글. 이승협

    발행일. 2023년 06월 20일

    타입확대경[Type Loupe] #58 Italic

    Type Loupe _ intro 
    
    낱자를 이루는 요소들은 어떤 명칭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글자는 낱말로 조합된 문장 안에 있다. 그리고 낱말은 낱자의 합으로 만들어진다. 낱자를 해부하였을 때, 우리는 낱자를 이루는 각 요소들을 볼 수 있게 된다. 『타이포그래피 서울』의 연재 코너 「타입확대경(Type Loupe)」을 통해 이 해부된 요소들을 같이 확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낱자: 하나의 닿소리 글자나 홀소리 글자. 낱내를 나타내는 낱낱의 글자.(『한글글꼴용어사전』)

    지난 회 ‘Overshoot(오버슛)’에 이어, 이번 회에서는 ‘Italic(이탤릭)’에 대해 알아본다. ‘Italic’은 손글씨 양식 중 오른쪽으로 기울이며 흘려 쓴 형태의 글자꼴을 총칭하는 명칭으로, 대개 독자적인 손글씨 양식의 폰트나 본문용 라틴 알파벳의 글자 가족(type family) 구성원으로 제작된다.

    Italic은 과거 하나의 글씨체 양식으로 조밀한 공간 사용이 가능한 경제적인 활자로 고안되었다고 하는데, 현재는 활자 가족을 이루는 글자꼴 중 하나로서 대조나 강조 등의 용도로 자주 활용되고 있다.

    Italic은 글자 가족 내에서 정체(正體, 혹은 기준이 되는 스타일)로 불리는 ‘Roman(로만)’ 양식과 일부 요소를 공유하며, 손글씨에서 앞글자와 뒷글자가 이어지는 필기의 연속성을 가진 형태로 표현되는 것이 특징이다.

    Italic과 유사한 형태로 ‘Oblique(오블리크)’가 있는데, Oblique는 ‘Slanted Roman(비스듬한 로만)’ 혹은 ‘Sloped Roman(기울어진 로만)’이라고 부른다. Oblique와 Italic을 구별하는 좋은 글자로 [a]와 [f] 그리고 [g]의 형태를 들 수 있다. 필기의 연속성이 유지되는 느낌으로 글자의 형태가 변하는 Italic에 비해 Oblique는 그 형태가 Roman을 살짝 기울인 정도에서 크게 벗어나질 못한다.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