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타입확대경[Type Loupe] #42 Tail

    ‘Tail’은 대문자 ‘Q’와 소문자 ‘y’에서 하단으로 꼬리(tail)처럼 내려온 획을 말한다.


    글. 이승협

    발행일. 2021년 08월 04일

    타입확대경[Type Loupe] #42 Tail

    Type Loupe _ intro

    낱자를 이루는 요소들은 어떤 명칭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글자는 낱말로 조합된 문장 안에 있다. 그리고 낱말은 낱자의 합으로 만들어진다. 낱자를 해부하였을 때, 우리는 낱자를 이루는 각 요소들을 볼 수 있게 된다. 『타이포그래피 서울』의 연재 코너 「타입확대경(Type Loupe)」을 통해 이 해부된 요소들을 같이 확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낱자: 하나의 닿소리 글자나 홀소리 글자. 낱내를 나타내는 낱낱의 글자.(『한글글꼴용어사전』)

    지난 회 ‘Shoulder(숄더)’에 이어, 이번 회에서는 ‘Tail(테일)’에 대해 알아본다. ‘Tail’은 대문자 ‘Q’와 소문자 ‘y’에서 하단으로 꼬리(tail)처럼 내려온 획을 말한다.

    ‘Tail’은 ‘Q’와 ‘y’에게 없어선 안 될 중요한 형태 변별 요소로 Tail이 없는 경우 ‘Q’와 ‘y’는 ‘O’와 ‘v’로 보이게 되고 판독에 오류가 생긴다.

    폰트의 가짓수만큼이나 다양한 Tail의 형태

    Tail은 장식성이 강한 요소이기도 하다. 라틴 알파벳 전반에 두루 나타나는 요소가 아니기에 오히려 글자의 개성을 강하게 표현하는 장치로도 활용된다. 그러다 보니 같은 글자 가족이라도 작은 변형을 넘어 새로운 형태를 가지기도 한다.(Adobe Caslon Pro의 ‘Regular’와 ‘Italic’에서 ‘Q’의 Tail을 보자)

    ‘Q’와 ‘y’의 Tail 위치 비교

    콘셉트에 따라 ‘Q’의  Tail이 Baseline(베이스라인)에 위치하거나 ‘y’에 비해 짧게 내려오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둘 다 비슷한 위치에 있다.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