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타입레코드[Type Record] #19 이정선

    해바라기, 신촌블루스 멤버였던 이정선의 솔로 앨범 하나를 들고 왔다. 1985년 〈30대〉라는 타이틀로 발매된 7집이다. 이정선의 일레트릭 기타 연주가 돋보이는 독창적인 블루스 명곡 ‘우연히’가 담긴 앨범이다.


    글. 이학수

    발행일. 2020년 09월 28일

    타입레코드[Type Record] #19 이정선

    Type Record _ intro

    버튼 하나만 누르면(터치하면) 듣고 싶은 음악을 장소와 상관없이 들을 수 있는 시대. 음악은 친구 못지않은 정신적 건강과 위로를 가져다주는 좋은 매개체라는 생각이 든다.

    요즘은 더욱이 뉴트로(new-tro) 열풍을 통해 바이닐(LP), 턴테이블, 카세트테이프, 워크맨 등 아날로그 감성과 향수를 자극하는 아이템들이 20~30대층을 통해 다시 사랑받고 있다. 그래서인지 예전의 바이닐 앨범들을 보면 레트로한 분위기의 타입, 레터링, 디자인 덕에 더 눈이 가고,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긴 세월이 흘러도 사랑받는 명반―레코드판들. 그리고 그 타입들. 『타이포그래피 서울』이 한 장 한 장, 한 자 한 자 모아보려 한다. 프랑스의 철학자 질 들뢰즈는 말했다. 자신의 책을 ‘독해’하려 하지 말고, ‘음악 듣듯이’ 읽어달라고. 『타이포그래피 서울』 독자들께도 청한다. 우리가 기록해 나갈 이 타입들을 ‘청음’하듯 감상해보시라고.

    이번 타입레코드는 해바라기, 신촌블루스 멤버였던 이정선의 솔로 앨범 하나를 들고 왔다. 1985년 〈30대〉라는 타이틀로 발매된 7집이다. 이정선의 일레트릭 기타 연주가 돋보이는 독창적인 블루스 명곡 ‘우연히’가 담긴 앨범이다. 물론,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선정작이기도 하다.

    한 인터뷰에서 이정선은 ‘30대’라는 앨범명에 이런 설명을 남겼다고 한다. 85년만 해도 우리 가요계엔 ‘20대를 위한 노래’가 주를 이루고 있었고, 그래서 30대의 감수성을 자극하는 음악을 선보이고 싶었다고 말이다. 실제로 이정선 7집은 서른이 꺾인(?) 이들이라면 ‘격공’할 만한 사랑과 이별 얘기로 채워져 있다. 음악 자체의 완성도 못지않게 원숙미 넘치는 가사 또한 이 앨범의 특별함이라 하겠다.

    ‘30대’를 발표했을 때 이정선의 나이 또한 30대였다. 앨범 재킷에는 서른 중반 무렵의 이정선이 기타를 둘러멘 채 어딘가로 쓸쓸한 시선을 던지는 모습이 담겨 있다. 그런 그의 뒤편엔 여성의 눈이 보인다. 누군가에겐 다소 섬뜩한 이미지일 수도 있겠다. 앨범 재킷 속 눈의 주인공은, 이정선 아내의 사촌 언니라고.

    이정선의 솔로 앨범들은 귀보다 먼저 눈을 사로잡는다. 독특한 레터링 때문이다. 그의 앨범들 중에서도 7집 ‘30대’는 특히나 독보적이다. 마치 일필휘지를 작정한 듯 자모음이 모두 이어져 있다. 글자라기보다 차라리 기호에 가까운 모습이다. 한글을 모르는 외국인들에겐 필시 기호로 인식될 것 같다. 그런데 곰곰 뜯어보면, 레터링 전체가 일정한 패턴으로 이루어졌음을 알게 된다.

    ‘이’의 ‘ㅇ’, ‘정’의 ‘ㅇ’에 나타난 곡선, ‘ㅈ’과 ‘ㅅ’의 대각선 등 시선을 사로잡는 기하학적 형태들이 균질하게 반복되고 있다. 이 같은 논리적 반복 구조가 글자로서의 정체성을 확보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이다. 즉 ‘이’만 제대로 인지하면 ‘정’과 ‘선’을 쉽게 유추해낼 수 있다. 자칫 판독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겠으나, 주목도가 강렬하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뜯어볼수록 강렬한 오브제로 느껴지는 흥미로운 레터링이다.

    앞서 살펴본 ‘이정선’ 레터링이 없었다면 위의 ‘30대’ 레터링은 좀더 읽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이정선’ 레터링으로써 인지된 형상과 패턴 덕에 ‘30대’ 또한 읽기가 크게 어렵지 않다. 한 획으로 그려낸(혹은 써낸) 듯한 레터링은 지금 봐도 상당히 전위적이며 파격적이다.

    ______
    special thanks to → 
    LP 카페 ‘연희38애비뉴’(서울 서대문구 연희맛로 38)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