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타닉〉, 〈반지의 제왕〉, 〈마이너리티 리포트〉, 〈스타워즈〉, 그리고 〈섹스 앤드 더 시티〉의 공통점은 세계적인 사랑을 받은 영화와 미드라는 것과 ‘트라얀(Trajan)’이라는 폰트가 포스터에 쓰였다는 것이다. 어도비(Adobe)사의 폰트 디자이너, 캐럴 트웜블리(Carol Twombly)가 고대 로마 서체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폰트. 그리고 할리우드와 사랑에 빠진 트라얀에 대해 알아보자.
트라얀은 이름과 형태에서 느껴지듯 고대 로마 시절 쓰이던 서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서기 100년경 로마에서는 돌로 건물을 지은 후, 기념하기 위한 사람이나 건축가의 이름을 새기는 것이 존경의 표시이자 관습이었다. 이런 흔적은 도시 전체가 유적지라 해도 과언이 아닌 로마의 곳곳에 아직 많이 남아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트라야누스 원주(Trajan’s Column)다.
마스터 캘리그라퍼이자 로만 가톨릭 신부인 에드워드 케이치(Edward Caitch)라는 사람이 트라야누스 원주의 타입페이스에 대해 조사를 하던 중, 쓰인 글자체가 캘리그라피를 기반으로 글자 끝에 끌을 넣어 세리프 식의 장식을 한 글자라는 이론을 주장했다. 이런 케이치의 이론을 접한 어도비 사의 폰트 디자이너인 캐럴 트웜블리가 그의 리서치를 넘겨받았고, 그 과정에서 영감을 받아 1989년, 트라얀 패밀리 폰트를 발표했다.
트라얀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모든 글자는 고대 로마 시절 쓰였던 그대로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다. 두 번째는 고대 그리스에 자주 쓰이던 ‘파이(pi)’나 ‘델타(Delta)’, ‘엡실론(Epsilon)’ 등의 그리스 심볼과 함께 루트, 부등호 등 수학적 심볼들도 함께 디자인되어 출시했다. 또한, 시대에 맞게 카피라이트를 나타내는 ‘©’와 유로를 나타내는 ‘€’ 심볼 등 새로운 기호들도 함께 디자인했다. 이런 심볼들은 다른 많은 폰트에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트라얀 내에 포함된 심볼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이해하고, 그 느낌 그대로 구현하려고 노력했기에 다른 서체에 있는 심볼들 보다 더욱 쉽게 알아볼 수 있다.
또 다른 특징은 글자 사이마다 보이지 않는 점들이 존재하는 것처럼 서체 간격이 다른 서체들에 비해 넓다. 세리프 스타일로 꾸밈이 많고 끌에 곡선을 강조, 우아한 느낌이 강하며 가독성이 좋다. 이러한 특징들이 어우러져 주목성도 강하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트라얀은 본문보다는 제목에 더 많이 사용되고 있고, 가장 대표적인 예가 영화 포스터이다. 할리우드 내에서 제작되는 많은 영화 포스터 및 DVD 패키지에 트라얀 폰트가 사용된다. 더욱 놀라운 점은 어떤 장르의 영화 포스터라도 트라얀이 너무나도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또한, TV 프로그램 제목과 로고, 미국 내 대통령 캠페인 프로모션 중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서체이다.
주목성과 우아함, 가독성을 갖추고 단어에 따라 각기 다른 느낌을 내뿜는 트라얀. 서체 이름을 모를 수는 있어도, 트라얀을 처음 보는 사람은 없을 정도로 가장 많이 쓰이고, 그만큼 사랑받는 영문 폰트 중 하나이다. 서체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더욱 빛이 나고,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