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사회·문화 속 디자인이 갖는 의미를 음미하다, 〈디자인 평론 1〉

    독립 디자인 학교인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PaTI)에서 디자인 비평 전문지 〈디자인 평론〉을 발간했다. 국가 정책에서부터 대중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이라는 말이 빠지지 않는 시대이건만, 정작 디자인에 대한 진지한 담론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5년 08월 12일

    사회·문화 속 디자인이 갖는 의미를 음미하다, 〈디자인 평론 1〉

    독립 디자인 학교인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PaTI)에서 디자인 비평 전문지 〈디자인 평론〉을 발간했다. 국가 정책에서부터 대중의 일상생활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이라는 말이 빠지지 않는 시대이건만, 정작 디자인에 대한 진지한 담론을 찾아보기 어려운 것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아마도 그것은 디자인이란 진지함이나 지성적인 성찰과는 상관없는 가볍고 표피적이며 부유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현실에 존재하는 어떠한 것도 지성적인 성찰의 대상에서 제외시켜도 좋은 것은 없다. 왜냐하면 이 세계는 결국 우리가 이해한 만큼만 자신의 의미를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디자인 평론〉은 흔히 가볍게만 생각되는 디자인에 대한 성찰적인 담론과 탐색을 통해 우리 사회와 삶 속에서 디자인이 갖는 의미를 보다 깊이 음미하고 누려보기 위한 시도의 하나이다. 오늘날 전통적인 예술비평은 물론이고 정치, 경제, 군사를 비롯하여 패션, 음식 등 대중문화 전반에 걸쳐 다양한 비평 활동이 나름대로 제 목소리를 가지고 전개되고 있음을 생각하면, 디자인 비평이란 적잖이 뒤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디자인이 사회와 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제 몫을 해나가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비평이라는 생각에서 새 길을 열어가고자 한다.

    1990년대 말의 디자인 비평지들이 나름대로 당시의 포스트모던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면, 지금 우리는 한국의 근대성이라는 관점에서 디자인을 되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디자인 평론〉 창간호는 ‘성찰적 디자인’을 특집으로 삼았다. 세 편의 글은 각기 한국의 근대성, 디자인의 역사, 현장 디자이너의 체험에 바탕하여 ‘성찰적 디자인’이라는 화두를 짚어보는 것이다. 특집 이외의 글도 모두 한국적 문제의식에 기반한 것들이다. 적어도 〈디자인 평론〉에 실린 글들 중에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한국 디자인의 현실을 다루지 않는 것은 하나도 없다고 자신한다. 이 점에서부터 기존의 한국 디자인 담론과는 분명히 성격을 달리함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현실에 기반하지 않은 비평은 비평이 아니라 언어유희가 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1990년대 말과 2000년대 초 한국 디자인에 잠시 열렸던 비평의 시대를 다시 열어가고자 한다. 우선은 1년에 한 권씩이라도 착실히 발간할 계획이다. 내공을 쌓는 대로 조금씩 늘려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16년 전 디자인 비평의 시대를 열었던 두 종의 평론지 발간사에서 한 토막씩을 다시 꺼내어 읽어봄으로써 우리 디자인 담론의 맥을 이어가겠다는 다짐을 하여본다.

    “우리는 디자인을 일부 산업 영역에 치우친 전문 영역에 국한시키지 않고 인공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문화적 삶의 생성과 수용적 의미’를 포착해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존 문화 담론들의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디자인과 문화 사이의 적극적인 현실 개입을 시도하고자 한다.” (〈디자인 문화 비평〉 01 창간사에서)

    “1990년대를 풍미했던 문화 담론의 거품이 빠져나간 지금, 여전히 우리 앞에는 참을 수 없이 가벼운 하나의 의미와 메마르기 그지없는 하나의 현실이 남아 있다. 세기와 문명 전환기의 불온한 대기 속에서, 〈디자인 텍스트〉는 우리 디자인 문화의 지성화를 꿈꾸어본다.” (〈디자인 텍스트〉 01 발간사에서)

    – 발간사, 다시 ‘디자인 비평’의 시대를 열며 중 –

    책 정보
    디자인 평론 1
    펴낸이: 강대인
    엮은이: 최범
    출판사: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PaTI)
    출간일: 2015.07.10.
    가격: 10,000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