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사물과 인식에 관한 낯선 경험, 고진한 개인전 〈지근풍경〉

    서양화 작가 고진한 개인전 〈지근풍경(close landscape)〉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2월 05일

    사물과 인식에 관한 낯선 경험, 고진한 개인전 〈지근풍경〉

    나보다 큰 사과, 이 비정상적인 느낌은 인식을 흐릿하게 한다. 사과이거나 아니거나. 또한, 비슷한 듯 보이나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그림의 퍼레이드는 보면 볼수록 집요해진다. 일상의 평범한 것을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기회가 열렸다. 지난 2월 4일(화)부터 2월 15일(토)까지 갤러리뚱에서 서양화가 고진한 작가의 〈지근풍경(close landscape)〉 전이 바로 그것. 이 전시는 작가의 작업 주제이기도 한 ‘보는 것과 인식의 관계’를 회화 작품으로 보여주는 자리이다. 작업의 소재인 사과만을 대상으로 한 이번 전시에서 관람객들은 명확하고 고정된 실체를 벗어나 불분명하고 흐릿한 형상을 통해 보는 것이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현재 대구대학교 조형예술대학 회화과 교수인 고진한 작가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서양화 전공을 마쳤다. 그는 2001년 〈빠른–그림〉을 시작으로 〈흐린–그림〉, 〈깊은–그림〉, 〈무거운-그림〉, 〈곡선적인-그림〉, 〈더듬은–그림〉 등 형용사를 포함한 제목을 사용했는데, 이번 전시에서도 그 연장 선상의 〈흐린-그림〉 시리즈를 만날 수 있다. 〈흐린-그림〉 시리즈는 작가가 지속적인 작업의 화두(話頭)로 삼고 있는 사람의 생각하는 과정에 관한 질문임과 동시에 일상의 세계와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인식(認識, cognition)’에 대한 ‘물음(question)’이기도 하다.

    전시 작품들은 유화의 스푸마토(sfumato) 기법을 이용해 뚜렷한 형태를 누그러뜨리고 연기처럼 경계가 흐려지는 방법과 신체적 조건이나 경험적 시야를 벗어날 만큼 확대된 크기로 그려진 그림들이 주를 이룬다. 흐리게 표현하는 기법은 작가가 대상을 처음 보며 느낀 감성과 정서의 미묘한 변화를 표현하는 장치인데, 몽환적 분위기를 담아내는 것이 특징이다. 작가의 주관적 시각에 의하여 표현된 사과라는 정물은 때론 추상적으로 때론 풍경적으로 보이며 시각적 변주를 통해 특별함을 자아낸다. 이번 전시에서 관객들이 보게 될 신체보다 커다란 사과 이미지는 흥미로움 이상으로 사물과 인식에 관한 낯선 경험을 전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좌]흐린-그림 100x100cm Oil on Canvas 2007 [우]흐린-그림,  2008, 150x150cm, oil on canvas
    [좌]흐린-그림, 60x60cm, 2010, oil on canvas [우]흐린-그림, 2014,  150x150cm, oil on canvas
    [좌]흐린-그림, 2014, 70x70cm, oil on canvas [우]흐린-그림,2011,80x80cm,Oil on canvas

    전시 정보
    서양화가 고진한 개인전 <지근풍경>

    기간: 2014년 2월 4일(화)~2월 15일(토)
    장소: 윤디자인연구소 갤러리뚱(찾아가는 길)
    관람 시간: 평일 10:00~18:00, 주말•공휴일 11:00~17:00
    관람 요금: 무료
    후원: 윤디자인연구소, 타이포그래피 서울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