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북리뷰] 감성에 주목한 인포그래픽 디자인, 〈비주얼 스토리텔링〉

    정보 홍수 시대에 어떤 정보를 먼저 선택할지도 하나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를 시각물로 정리할 때 어떤 원칙과 방식으로 보여줄지 디자이너의 역할이 큰 것.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5년 06월 03일

    [북리뷰] 감성에 주목한 인포그래픽 디자인, 〈비주얼 스토리텔링〉

    정보 홍수 시대에 어떤 정보를 먼저 선택할지도 하나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를 시각물로 정리할 때 어떤 원칙과 방식으로 보여줄지 디자이너의 역할이 큰 것. 디자이너가 기획 단계에서 내린 결정은 정보 흡수자에게 큰 차이를 낼 수 있다. 

    오늘 소개할 책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정보를 시각화하는 정보 디자인의 다양한 활용을 담은 작품집이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정보 디자인 수업 10년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자기소개부터 공공영역의 정보, 길 찾기, 빅데이터 등의 정보들을 시각화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때로는 많은 말보다 한 장의 그림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가 있다. 이 책에 담긴 작품 하나하나가 수많은 정보를 함축하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하나의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정들을 통해 딱딱한 정보에 감성을 더한 작품들이 탄생했다. 

    이 책의 저자인 윤주현은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교수로 인터미디어랩을 운영하며, 서울대학교 통합창의디자인 연계전공 글로벌창의교육사업(IDEA) 단장을 맡고 있다. 대우전자 시스템 디자이너, 뉴욕타임워너 웹디자이너, 우송대학부설 뉴미디어 디자인센터 실장, 디자인 전문 기업 (주)네타워크 CEO 및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했다. 정보디자인과 연관된 저서로 〈서스테이너블 어반라이브〉, 〈그린아이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트렌드〉등이 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크게 5가지 섹션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개인의 일생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퍼스널 스토리텔링’이다. 주어진 도형 또는 4단의 컷 등으로 자기 자신을 표현했다. 수업 첫 주에 진행한 이 과정을 통해 자기소개를 말로 할 때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세밀한 내용을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두 번째는 주어진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과정이다. 정보를 은유적으로 표현하거나 아이콘이나 제스처 등을 활용해 표현한 과정이다. 세 번째는 공공 정보, 길 찾기, 빅데이터 등을 수집하여 그래픽으로 시각화한 작업이다. 복잡한 지도를 그래픽으로 단순화하여 쉽게 길을 찾을 수 있게 하거나 길 안내 표지판 등을 실험적으로 만드는 작업을 시도했다. 네 번째는 환경, 에너지, 안전, 도시 문화 등 지속가능한 정보 디자인을 고민한 작업이다. 현재의 지구 환경을 다음 세대에 물려주기 위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했다. 마지막 장에서는 국내외 여러 전시회에 초대된 전시 장면들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수많은 정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라는 물음으로 시작한 이 책은 딱딱한 정보에 감성을 더한 ‘비주얼 스토리텔링’이란 해답으로 다가가는 책이다.

    책 정보

    비주얼 스토리텔링
    저자: 윤주현
    출판사: 홍디자인
    출간일: 2015.04.17.
    가격: 25,000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