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베를린 디자인 여행] 제9회 ‘고대왕국의 재현’ 페르가몬 뮤지엄(Pergamon Museum)

    박물관 섬에는 알테 뮤지엄(Alte Museum; 구박물관), 알테 내셔널갤러리(Alte Nationalgalerie, 구 내셔널갤러리), 보데 뮤지엄(Bode Museum), 페르가몬 뮤지엄(Pergamon Museum) 등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중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박물관은 뭐니 뭐니 해도 페르가몬 뮤지엄이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9월 23일

    [베를린 디자인 여행] 제9회 ‘고대왕국의 재현’ 페르가몬 뮤지엄(Pergamon Museum)

    박물관이 정말 많은 도시 베를린. 오죽하면 ‘박물관 섬’이 따로 있을까? 박물관 섬에는 알테 뮤지엄(Alte Museum; 구박물관), 알테 내셔널갤러리(Alte Nationalgalerie, 구 내셔널갤러리), 보데 뮤지엄(Bode Museum), 페르가몬 뮤지엄(Pergamon Museum) 등이 자리 잡고 있는데, 이중 관광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박물관은 뭐니 뭐니 해도 페르가몬 뮤지엄이다.

    페르가몬 뮤지엄. 베를린의 박물관섬(島, Museuminsel)에 있는 박물관 건물의 하나. 여기에는 중근동 박물관(Vorderasiatisches Museum), 고대 그리스·로마 수집관(Antikensammlung), 이슬람 박물관(Islamisches Museum), 동아시아 수집관(Ostasiatische Sammlung), 민속학박물관 (Museum für Volkskunde)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서도 페르가몬의 출토품을 중심으로 한 고대 그리스·로마 수집관은 소장품의 풍부함과 높은 질을 자랑하고, 특히 여기 복원되어 있는 <페르가몬의 대제단>은 이 건물의 이름을 높여주고 있다. 그 외에도 밀레토스에서 출토한 로마 시대의 건축 등은 장대한 규모로 복원, 전시되고 또한 <석류를 가진 여신>, <옥좌에 앉은 여신> 등 그리스·아르카익 및 클래식 기(期) 조각의 뛰어난 작품도 많이 수장되어 있다. 중근동 박물관의 오리엔트 관계 수집도 유명하며, 특히 바빌론 출토의 이슈타르 문(門)이 복원되고 있는 외에 메소포타미아, 히타이트 등의 컬렉션이 유명하다. _ 미술대사전(용어 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에서 인용

    고대 그리스·로마 수집관

    페르가몬 왕국은 기원전 3세기 소아시아에 세워진 고대왕국이었는데, 중심도시였던 아크로폴리스에는 궁전, 아테네 신전, 도서관, 대극장, 제우스 대제단 등이 있었다고 한다. 이 중요한 유적들을 페르가몬 뮤지엄에서 그대로 옮겨와 전시하고 있다.

    뮤지엄에 들어서자마자 관람객들의 입은 떡 벌어질 수밖에 없는데, 페르가몬 대제단을 박물관 안에 통째로 갖다 놓았기 때문이다. 1800년대 후반에 유적 발굴 작업을 시작해서, 수레에 실어 이 유적을 모두 옮겨놓았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대제단 외에도 왕궁터와 신전터 등에 부조로 새겨진 벽화도 모두 옮겼다. 옮기는 과정에서 조각조각 분리된 벽화들이 다시 박물관 벽에 붙어 있는 모습은 (개인적으로) 안타까웠다. 이 밖에도 이슬람 미술 박물관에는 8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카펫과 보석, 도자기 등의 유물이 다채롭게 전시되고 있다.

    메소포타미아 콜렉션
    페르가몬의 대제단

    Pergamon Museum 관련 정보

    ·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주소: Bodestraße 1-3 10178 Berlin

    · 운영 시간: 월요일~일요일 10:00~18:00

    · 입장료: 12유로

    [베를린 디자인 여행] 시리즈

    [1부] 타이포그래피 박물관 ‘Buchstabenmuseum’
    [2부] 베를린 신호등맨 ‘암펠만’ 갤러리숍
    [3부] 2014 타이포 베를린(Typo Berlin) ①
    [4부] 2014 타이포 베를린(Typo Berlin) ②
    [5부] 독일기술박물관(Deutsches Technikmusuem)
    [6부] 뉴내셔널갤러리(신국립미술관)-Neue Nationalgalerie
    [7부] 현대미술관 ‘함부르크 반호프(Hamburger Bahnhof)’
    [8부] 베를린 유대 박물관(Jüdisches Museum Berlin)
    [9부] ‘고대 왕국의 재현’ 페르가몬 뮤지엄(Pergamon Museum)
    [10부] 베를린 디자인 여행을 마치며 –  베를린 박물관을 즐기는 TIP 세 가지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