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내 손글씨가 폰트로 출시된다? 펜 제조업체 빅(Bic)의 이색 실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만의 서체를 갖는 것을 꿈꿔봤을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폰트 개발 툴과 어플 등이 개발되어 자신만의 폰트 만들기를 시도하려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듯하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7월 16일

    내 손글씨가 폰트로 출시된다? 펜 제조업체 빅(Bic)의 이색 실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자신만의 서체를 갖는 것을 꿈꿔봤을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다양한 폰트 개발 툴과 어플 등이 개발되어 자신만의 폰트 만들기를 시도하려는 사람들이 더욱 늘고 있는 듯하다. 이러한 사람들의 소망을 반영하듯 펜 제조업체 빅(Bic)에서는 전 세계인의 손글씨를 모아 디지털 폰트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그럼 지금부터 빅의 이색 실험을 살펴보자.

    * 이 기사는 윤디자인연구소 통합 폰트스토어 ‘폰코’에 발행한 글을 재구성한 것입니다.(원문 보러 가기)

    출처 : Universal Typeface Experiment(출처 바로 가기), 이하 출처 동일

    펜 제조업체 빅(Bic)이 진행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유니버설 타입페이스 실험(Universal Typeface Experiment)’. 이 프로젝트는 전 세계인이 자신의 휴대폰으로 직접 알파벳 문자를 써서 제출하고, 그 평균값을 디지털 폰트로 만들어 다운로드 하게 해준다. 전 세계의 서법 데이터를 단일 활자체에 결합하고자 하는 첫 국제적인 규모의 프로젝트이다.

    웹 사이트에 접속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접속할 수 있는 인증키를 주는데, 휴대폰에서 url을 입력해 페이지에 접속한 뒤 인증키를 입력하면 알파벳을 쓸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물론 pc로도 가능하다. 알파벳 26자를 써서 제출하고, pc에서 주로 사용하는 손, 나이, 연령, 성별, 사는 곳, 직업군을 입력하면 서체 기부가 완료된다. 홈페에지에서는 자신이 쓴 서체가 평균과 얼마나 차이 나는지를 알 수 있고, 연령대, 성별, 직업군 등에 대한 통계도 제공된다.

    그럼 지금부터 프로젝트에 직접 참여해보자. Universal Typeface Experiment 사이트 우측 ‘contribute’를 클릭한다.(바로 가기)

    위와 같이 모바일 기기로 접속할 수 있는 인증키를 제공한다. 상단 url에 접속하여 인증키를 입력하면 모바일 기기에서 참여할 수 있다. PC로 직접 이용할 경우, ‘continue without connection’을 클릭한다.

    [좌] 모바일 버전 이용 시 [우] PC 버전 이용 시

    우측에 제시된 글자를 모바일 기기 혹은 pc에서 순서대로 입력한다. 알파벳의 순서는 무작위이며, 모바일에서 입력할 경우, pc 화면에도 그대로 보여진다.

    모든 글자를 다 쓰고 나면, 간단한 주로 사용하는 손, 나이, 연령, 성별, 사는 곳, 직업군 등을 입력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쓴 서체가 평균과 얼마나 차이나는지를 볼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서체를 나이, 성별 등에 따라 구분되는 통계학적 기준으로 살펴보면서 차이점과 유사성도 발견할 수 있다. ‘유니버설 타입페이스 실험’ 결과로 얻은 첫 번째 서체는, 오는 8월 다운받을 수 있다. 서체는 각 개인들의 가장 고유한 특징들 중 하나이다. 그런 의미에서 개인의 독창적인 글씨체를 디지털화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실험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실험은 나만의 손글씨를 디지털화 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