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프레지(Prezi)가 선택한 폰트 ‘서울한강체’ & ‘서울남산체’ 활용법

    윤디자인연구소가 개발한 서울시 전용서체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가 프레젠테이션 제작 플랫폼 프레지(Prezi) 한국어판의 공식 한글서체로 탑재되었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7월 29일

    프레지(Prezi)가 선택한 폰트 ‘서울한강체’ & ‘서울남산체’ 활용법

    “Y씨, 내일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이 있으니 자료 좀 준비하게.” 중요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있거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하는 툴이 있는가. 아마 많은 사람이 파워포인트를 사용하고 있을 듯 하지만 최근에는 파워포인트보다 더욱 각광받고 있는 것이 프레지(Prezi)가 아닐까 한다. 프레지는 시각적인 효과를 사용하여 생각하는 바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도구인데, 기존에는 테마나 한글 서체 사용 등에 제약이 있어 어려움이 따랐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한국어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15종의 한글 서체를 이용할 수 있게 된 것. 그중에는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서체들도 포함돼 있는데, 그렇다면 프레지가 선택한 폰트는 무엇일까?

    프레지가 더욱 사랑받는 이유는 파워포인트와는 달리 스토리텔링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한 장의 큰 캔버스에 다양한 크기의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을 배치해 자유자재로 화면을 옮기며 이야기를 전달하는 효과가 탁월하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해에는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서울한강체’ 시리즈와 ‘서울남산체’ 시리즈 8개를 비롯한 총 15종 39개의 한글 서체를 추가했다.

     [좌] 서울한강체 [우] 서울남산체, 출처: 서울시 홈페이지(바로 가기) 

    그렇다면 프레지에서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를 포함한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가독성’ 때문이다. 서울한강체는 세리프(돌기)의 길이를 줄여 간결한 느낌을 주고,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장식적인 표현을 최대한 자제하였는데, 모음 맺음이 간결할 뿐 아니라 가로와 세로 굵기의 균형감으로 서체의 선명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서울남산체는 비대칭적인 ‘ㅅ’의 형태로 글자의 동세를 강조하였고, 글자와 글자 사이에 여백을 두어 각 글자의 모양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자폭을 줄여 한결 여유로운 느낌이 드는데, 가로모임 글자꼴의 경우 밑선을 변화시켜 문장 가독성을 높였다.

    그럼 지금부터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를 적용해보자. 가장 먼저 새로운 프레지를 생성해야 한다.

    ‘새 프레지 만들기’를 클릭하여 임의로 한 개의 테마를 선택해보았다. 서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상단 중앙의 ‘Customize’를 클릭해야 한다.

    ‘Customize’를 클릭하면 우측과 같이 테마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온다. 여기서 가장 아래쪽에 있는 ‘Advanced’를 클릭.

    ‘Advanced’에서는 3D 배경을 적용하거나 타이틀의 색상을 바꿀 수 있다.

    위와 같이 ‘Advanced’ 화면이 보이면 하단의 ‘Use the Prezi CSS Editor’을 클릭하여 서체를 바꿔줘야 한다.

    Edit CSS 화면의 문단별로 Body, Head, Strong 등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문단의 맨 첫줄에는 src: url(‘Arimo-Regular.keg’)와 같이 표현되어 있다.

    각 부분에 적용할 폰트를 윤디자인연구소에서 개발한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로 바꿔보았다. 조금 전에 언급했던 ‘Arimo-Regular.keg’ 부분에 서체명을 입력해주면 되는데, 서울한강체로 바꾸고 싶다면 ‘SeoulHangangL.keg’와 같이 바꿔주면 된다.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 각각의 서체명은 아래와 같다. 프레지를 이용할 때 편리하게 사용해보자.

    서울남산체와 서울한강체를 적용한 모습이다.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도 서체 하나만으로 깔끔하고 신뢰 가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는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도 참 좋은 서체인 듯하다. 참고를 위해 마지막으로 프레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폰트 리스트를 함께 소개한다.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