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P 1. 한 잔의 낭만 & EP 2. 지글지글 K-바비큐
신촌은 이름 그대로 ‘새로운 마을’입니다. 오랜 시간, 서울의 대표 상권이자 젊은 문화의 발상지로서 수많은 이야기와 추억을 축적해 왔지요. 지금도 여전히, 새로운 사람과 즐거움이 넘쳐나는 신촌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둘러보아야 할 코스가 있습니다. 바로 ‘신촌랩소디 상권’인데요. 연세로를 기준으로 서쪽에 자리한 이 구간은 ‘랩소디’라는 이름처럼, 신촌 특유의 감성과 자유로운 이야기로 북적댑니다. 오래된 골목 사이사이, 진짜 신촌을 느낄 수 있는 가게들이 곳곳에 숨어 있는데요.
그 어느 때보다 무더운 이번 여름, 멀리 떠나기 부담스러운 여러분을 위해 신촌의 낭만과 감성을 노래하는 서체, 신촌랩소디체가 신촌랩소디 상권을 소개합니다. 특별한 여섯 가지 테마에 따라, 지금부터 신촌 여행을 시작해볼까요?


연세로를 중심으로 펼쳐진 ‘신촌랩소디 상권’은 신촌의 오래된 골목과 개성 있는 가게들이 모인 곳입니다. 문화, 예술, 낭만, 젊음이 공존하는 이곳은 신촌만의 감성을 고스란히 전달합니다.
신촌의 낭만을 노래하는 ‘신촌랩소디체’

활기와 낭만이 공존하는 신촌의 거리처럼, 다채로운 리듬과 이야기를 글자에 담았습니다.
–
[EP 1. 한 잔의 낭만]
“하루를 마감하는 법은 다양하지만, 결국은 잔을 비우는 것이 정답일 때가 있지!”

시원한 한 잔의 술로 하루의 고단함을 씻으며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풍경,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여름밤의 낭만입니다. 신 랩소디 상권에는 이 낭만을 책임지는 개성 만점 주점들이 있는데요. 일단 이번 시리즈에서는 ‘한 잔의 낭만’을 테마로 전통 주점인 <가막새>와 <양푼이주막>, 주민들 사이에서 신촌 앞바다라 불리는 <강릉수산>, 신촌 문화의 상징이기도 한 리퀘스트&LP바 <우드스탁> 네 개의 공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가막새>와 <양푼이주막>은 신촌 출신 젊은이들이 ‘근본’으로 꼽는 민속주점입니다. <가막새>의 자랑은 뭐니 뭐니 해도 막걸리와 감자전인데요. 특히 감자전의 경우 주문과 동시에 강판에 감자 가는 소리가 들려와 맛이 없을래야 없을 수가 없다는 후기가 가득합니다. <양푼이주막>은 학교를 떠난 대학생들이 잊지 못하고 다시 찾는 공간으로 유명한데요. 빨래판 계란말이라 불리는 어마어마한 크기의 계란말이를 비롯한 다채로운 안주들이 푸짐하면서도 저렴한 가격에 제공되어 학생들의 단체 모임 장소로도 인기 만점입니다.
–
🍶 가막새 | 전통주와 안주가 기다리는 한옥 주점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7안길 54
⏰ 월~목, 일: 17:00–01:00 / 금~토: 17:00–02:00 (연중무휴)
📞 02-326-2227
🍲 양푼이주막 | 빨래판 계란말이가 유혹하는 전통주점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9길 26 세연빌딩
⏰ 16:00–02:00 (연중무휴)
📞 02-338-3285

신촌 한복판에서 제철에 걸맞은 싱싱한 해산물을 즐기고 싶다면 <강릉수산>을 추천합니다. 광어, 우럭을 기본으로 제철 맞은 도다리, 숭어, 방어 등 물 오른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장소인데요. 가격도 크게 비싸지 않아 1년 내내 자리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특히 회와 술맛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야외 테이블은 단 세 석 뿐이라서 명당을 차지하기 위해서는 방문을 서둘러야 한다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드스탁>은 신촌의 청년 및 대학 문화를 상징하는 젊음과 낭만의 공간입니다. 1992년 문을 열어 30년 넘는 시간 동안 DJ가 음악을 신청 받고 틀어주며 수많은 손님과 교감하고 있습니다. 맥주는 물론 위스키, 와인, 하이볼 등 다채로운 주류와 간단한 안주가 구비되어 있습니다만, <우드스탁>이 자랑하는 최고의 안주는 음악이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 강릉수산 | 신선한 회가 기다리는 신촌 앞바다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5가길 29 1층
⏰ 16:00–02:30 (매주 월요일 휴무)
📞0507-1487-8939
🎵 우드스탁 | LP판 위로 흐르는 신촌의 밤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7길 28-8
⏰ 19:00–01:00 (금·토 19:00–03:00, 연중무휴)
📞 02-334-1310
–
[EP 2. 지글지글 K-바비큐]
“무엇이든 구우면 맛있다? 다 함께 불판 앞으로 헤쳐모여!”

구우면 뭐든 다 맛있다는 유머는 신촌에서도 역시 유효합니다. 특히 신촌의 K-바비큐 상점들은 맛 좋으면서도 그 종류가 다채로운 것으로 유명한데요. 클래식한 고기부터 빠질 수 없는 곱창 그리고 해산물까지! 신촌랩소디가 엄선한 불판 맛집으로 모두 다 모여볼까요?
K-바비큐!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메뉴, 다름 아닌 바로 고기입니다. 신촌랩소디 상권에도 역시 개성 만점 고깃집이 가득한데요. 이번 에피소드에서는 먼저, 불판 위에서 신선한 육류와 함께 많은 이들의 추억이 지글지글 익어간다는 정겨운 가게들을 선별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신촌랩소디 상권을 지킨 지 20년이 훌쩍 넘은 터줏대감 <소문난집>은 바쁜 하루의 끝 퇴근 시간에 사랑하는 친구, 연인, 가족과 소주 한 잔 기울이며 피로를 날려버릴 수 있는 공간입니다. 삼겹살, 갈매기살, 돼지갈비 등 신선한 고기를 모두 국산으로 엄선해 맛깔난 밑반찬과 함께 제공하는데요. 오랜 단골들은 대체로 삼겹살로 시작해 돼지갈비로 마무리하는 코스를 가장 사랑한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소개할 <고향>은 이름 그대로 숱한 청년들의 마음속 고향이 되어준 공간입니다. 저렴한 가격 덕분에 항상 근처 대학 학생들로 시끌벅적하지요. 신선한 고기와 고향집이 생각나는 밑반찬, 가뜩이나 맛 좋은 고기를 마약으로 변신시키는 비밀 소스까지. <고향>을 찾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오랜만에 가도 얼굴을 알아보고 인사해 주시는 사장님의 따스함과 다정함이 <고향>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합니다.
–
🥩 소문난집 | 삼겹살로 시작해 돼지갈비로 마무리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7길 38 1층
⏰ 09:00–23:00 (연중무휴)
📞02-336-1922
🐷 고향 | 정겨운 불판 곁 모두의 고향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5가길 18 1층
⏰ 15:00–02:00 (연중무휴)
📞02-326-3892

<대구삼겹살>에서는 고민이 필요 없습니다. 메뉴가 단 두 개, 냉동삼겹살과 볶음밥뿐이기 때문이죠. 놀라운 건 이 작은 가게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사실입니다. 7-8개밖에 없는 좌식 테이블은 <대구삼겹살>과 사랑에 빠진 손님들로 늘 만원인데요. 호일 위에서 지글지글 익혀 먹는 냉동삼겹살만의 매력, 고기를 다 먹고 나서 볶아 먹는 개운한 볶음밥의 맛. 냉삼의 매력에 취하고 싶은 날 신촌을 아는 사람들은 누구라도 <대구삼겹살>을 찾습니다.

어쩐지 색다른 메뉴가 필요할 때, 내장, 특수부위의 유혹이 시작됩니다. 이름부터 맛있는 <신촌부추곱창>은 신촌을 넘어 서울의 명물로 거듭난 소곱창 전문점입니다. 청양고추가 들어 있어 칼칼한 소고기뭇국으로 속을 달랜 뒤 고소한 곱창은 물론 양, 대창, 막창, 염통 등 신선하고 쫄깃한 내장류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죠. 느끼해질 즈음, 무한 제공되는 부추는 물론 별미로 꼽히는 대파무침 구이까지 곁들이면 <신촌부추곱창>이 왜 서울의 명물인지 바로 체감할 수 있을 겁니다.
–
🐖 대구삼겹살 | 냉삼의 유혹 볶음밥의 굳히기
서울 서대문구 명물길 18
⏰ 17:00–03:00 (매주 월요일 휴무)
📞 02-392-6801
🐄 신촌부추곱창 | 신촌을 넘어 서울의 명물로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7안길 50
⏰ 16:00–01:00 (연중무휴)
📞 02-336-8334

슬슬 바다 내음이 그리워진다면 <고삼이>를 찾을 시간입니다. 20년 넘게 신촌의 집밥 계를 평정하고 있는 <고삼이>는 좀처럼 보기 어려운 생선구이 맛집인데요. 간단하지만 입맛 돋우는 정갈한 밑반찬에 윤기가 좌르르 도는 고등어구이, 삼치구이 등을 곁들이면 포만감은 물론 영양까지 온몸 가득 차오릅니다. 사실 생선구이는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메뉴는 아닌데요. 그럼에도 신촌 대학가에서 20년 넘게 자리를 지키고 있다는 사실이 <고삼이>의 생선구이가 명품이라는 사실을 증명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촌랩소디 상권에서는 조개구이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지오짱조개구이>는 웬만한 바다 앞 조개구이 가게보다 품질이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데요. 알고보니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조개구이 가게라고 합니다. 조개 위에 치즈를 올려 제공하는 것도 여기, <지오짱조개구이>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고 하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슬슬 ‘원조 조개구이’의 맛이 궁금해지셨다면 푸짐하고 통통한 모둠조개를 구이는 물론 전골과 찜으로도 만날 수 있는 <지오짱조개구이>로의 여름휴가를 계획해보셔도 좋겠습니다.
–
🐟 고삼이 | 생선구이로 신촌 집밥 평정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7안길 38
⏰ 11:00–20:40 (브레이크타임 14:30–16:30, 연중무휴)
📞 0507-1376-1403
🦪 지오짱조개구이 | 치즈가리비의 기원은 바로 여기!
서울 서대문구 연세로5가길 15
⏰ 17:30–23:30 (매주 화요일 휴무)
📞 02-333-2236
신촌랩소디체가 가이드하는 신촌 맛집 투어! 오늘은 그 첫 번째 시리즈인 한 잔의 낭만과 K-바비큐 에피소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어서 더운 여름에도 참기 어려운 매콤한 빨간 맛, 밤이면 더 배고픈 어른들을 위한 야식 열차 시리즈가 기다리고 있으니 오늘 소개한 가게들, 언제 방문할지 궁리하며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