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춘희생각 #9 행운은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작은 공모전에 참가하여 연습하고 경험을 쌓으면서 큰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예술인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복이다.


    글. 배춘희

    발행일. 2014년 11월 25일

    춘희생각 #9 행운은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언제였던가. 찍은 사진을 손에 들고 흔들면서 조급해하던 사람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작은 종이를 입김으로 불거나 겨드랑이 밑에 넣어 비비던 사람들. 보일 듯 말 듯한 무엇인가가 종이 위에 서서히 나타나면 “보인다! 보인다!” 하면서 머리를 맞대고 호들갑을 떨던 사람들. 폼 잡은 몸매와 예쁘게 나온 자신의 모습을 보면서 만족해하던 사람들. 이 모든 행동은 폴라로이드로 사진을 찍고 찍혔던 경험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다 아는 장면이다.

    독일 폴라다리움(POLADARIUM) 2016 공모전(홈페이지 바로 가기)

    POLAloid + KalenDARIUM(달력)

    내년 독일에서는 폴라다리움 2016 공모전이 열린다. 아주 오래전 집집이 벽에 걸려있던 365일 달력 형식으로 디자인된 이 폴라다리움은 2010년 10월 독일에서 처음으로 발행되어 단 몇 주 안에 매진되면서 작가와 디자이너들을 떠나 사진 찍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는 젊은이들의 관심과 주목을 한몸에 받고 있다.

    독일의 도시 뤼덴샤이트(Luedenscheid)에 자리 잡고 있는 셀트만 죄네(Seltmann+Soehne) 출판사는 1870년부터 지금까지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인쇄 작업을 후손들이 이어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그들의 목표는 좋은 글을 시각적으로 풍요롭고 질 좋은 종이에 인쇄하여 책 한 권 한 권을 하나의 예술품으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남기는 것이다. 한 나라의 문화 보존과 한 집안의 전통을 중요시하기에 생긴 그들의 아이디어가 바로 365일 폴라로이드 작품을 380페이지에 담은 폴라다리움이다.

    폴라로이드의 특징 중 하나인 하얀 테두리는 이 세상에 오직 한 장만 존재한다는 것을 상징하고 예전이나 지금이나 포토스튜디오에서는 올바른 조명과 구성을 즉석에서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을 선사하고 있으며, 파티에서는 오직 한 사람만이 한순간이 담긴 한 장의 사진을 간직할 수 있는 영광을 얻는다. 완벽하지 않기에 더욱더 친밀감을 느낀다는 작가들의 폴라로이드가 실린 ‘POLADARIUM 2015’는 지난 9월 20일부터 판매하고있다.

    폴라로이드, 작은 궁금증이 낳은 큰 탄생

    1943년 미국에서 있었던 이야기이다. 3살 먹은 어린 딸이 사진을 찍고 난 후 사진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해 “아빠, 왜 사진을 찍고 난 후 금방 볼 수 없어?”하며 과학자이자 사업가였던 에드윈 H 랜드(Edwin H. Land, 1909~1991)에게 물어 온다. 흘려 들을 수 있었던 아주 사소한 질문이었지만 사랑하는 딸이 발을 동동 굴리며 사진이 현상될 때까지 애태우는 모습이 에드윈 H 랜드 는 딸의 질문을 계기로 진지한 연구를 시작했다. 일에 집중하면 일상생활, 즉 식사나 세수하는 것조차 잊어버리는 것으로 소문난 그는 마침내 1948년 폴라로이드를 크리스마스 시장에 소개할 수 있었다.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사진 공모전

    특별한 주제가 없기에 모든 것이 가능한 폴라다리움 공모전. 경치도 좋고 인물도 좋고 누드도 좋다. 다만 ‘Polaroid SX-70’이나 ‘600 Kamera’로 찍은 108 x 88mm 크기의 사진만이 심사에 참가할 자격이 있으며 폴라다리움 2016 신청 마감일은 2015년 1월 15일이다.

    사소하고 작은 일을 잘하는 사람만이 큰일도 잘해낼 수 있듯이 작은 공모전에 참가하여 연습하고 경험을 쌓으면서 큰 기회를 알아볼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예술인들에게 주어진 특별한 복이다. 점점 가까워지는 전 세계. 언제, 어디서 누굴 만나 무엇이 이루어 질지 모르는 이 인생. 남이 만들어 주는 기회를 기다리면서 낭비하는 돈과 시간을 자신의 발전에 투자해 보는 것이 어떨까?

    운은 누구에게나 주어진다. 하지만 행운은 운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에게만 주어진다.

    모든 사진 출처: www.poladarium.de
    배춘희 
    좋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사람을 사랑하여야 한다.

    Popular Series

    인기 시리즈

    New Series

    최신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