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 번째 호리틱은 SK건설주식회사 BI를 소개합니다. SK건설주식회사 BI 호리틱을 준비해왔던 필자는 최근 ‘SK건설회사’가 ‘SK에코플랜트주식회사’로 네이밍을 변경한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세계 기업들의 가장 큰 이슈가 ‘친환경’이라 이에 맞춰 변경한 것 같아요. 이에 이번 회에서는 ‘SK건설주식회사’를 진행하고, 다음 회에는 변경된 ‘SK에코플랜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럼 호리틱을 시작해 볼게요.
SK건설주식회사 BI는 영문 심벌 ‘SK’의 곡선과 직선을 한글에 적용한 사례라 할 수 있어요. 특히 영문 ‘K’ 세로획의 맺음이 반쪽 라운드로 표현되었는데, 이 부분은 한글 세로 기둥의 맺음에도 같은 형태로 표현된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어요. BI에서 살펴볼 부분은 크게 네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통일되지 않은 자소 형태.
여섯 글자 중 곡선 자소는 ‘ㄱ, ㅅ, ㅈ’이 있는데요. 필자는 일반적인 경우 곡선의 형태는 비슷한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SK건설주식회사 BI에서는 ‘ㄱ’과 ‘ㅅ’의 형태가 다르게 보여요. ‘ㅅ, ㅈ’은 직선이 사선으로 표현된 형태로 기하학적인 느낌이지만 ‘ㄱ’은 라운드로 되어 있어서 다르게 보여요.
두 번째는 중성 ‘ㅓ’의 가로 곁줄기 위치.
이 부분은 속 공간과도 관련이 있어요. ‘건, 설’의 중성 ‘ㅓ’의 가로 곁줄기의 위치가 서로 다른 느낌인데요. ‘건’의 ‘ㅓ’ 곁줄기는 위로 올라가 보여서 아래 속 공간이 커 보이고, ‘설’의 ‘ㅓ’의 곁줄기는 약간 내려가 보여서 상대적으로 위의 속 공간이 커 보이는 느낌이에요.
세 번째는 자소 길이.
‘회’의 초성 ‘ㅎ’의 꼭짓점과 ‘사’의 중성 ‘ㅏ’의 곁줄기가 필자가 보기에는 조금 짧은 것 같아요. 짧게 표현할 경우 BI가 작게 쓰일 때 더 짧아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이 부분은 주관적인 관점이 큰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또 상대적으로 길어 보이는 자소도 있는데요. ‘주’의 중성 ‘ㅜ’의 세로 기둥과 ‘식’의 종성 ‘ㄱ’ 세로획은 다른 글자들보다 길게 표현되어 있어요.
마지막 네 번째는 자소 크기.
필자가 보기에 여섯 글자 중 상대적으로 작아 보이는 글자는 ‘회’로 보여요. 옆 글자 ‘식’의 종성 ‘ㄱ’ 가로획과 ‘회’의 중성 ‘ㅗ’의 가로획 높이를 맞준 것이 원인이 아닐까 생각해요. 호리틱 전후 버전을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하나씩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자소 형태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SK건설주식회사 한글 BI는 영문 ‘SK’의 형태를 최대한 표현하고 있는데요. 같은 계열이라 할 수 있는 곡선의 형태가 ‘ㄱ’은 라운드로 ‘ㅅ, ㅈ’은 직선으로 되어 있어 조금 다른 느낌이에요.
해서 호리틱에서는 기본을 정리한 버전과 ‘ㄱ’을 직선으로 표현한 버전으로 표현해 보았어요. 비교 이미지를 보고 어떤 것이 더 자연스러워 보이는지 판단해 주세요.
자소 위치
필자는 한글을 그릴 때 몇 가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어요. 중성 곁줄기의 길이나 위치도 그중 하나인데요. SK건설주식회사 BI를 보면 ‘건, 설’의 ‘ㅓ’ 가로 곁줄기 위치가 서로 다르게 보이고 있어요.
‘건’의 ‘ㅓ’ 곁줄기는 올라가 있어서 상대적으로 종성 ‘ㄴ’과의 속 공간이 커 보이는 느낌이라 조금 내려주었고, ‘설’의 ‘ㅓ’ 곁줄기는 반대로 조금 내려가서 위의 공간이 조금 커 보여 곁줄기를 약간 내려주어 정리해 주었어요.
자소 길이
이 부분은 필자의 주관적인 관점이 많은 요소라 할 수 있는데요. 여섯 글자 중에서 짧아 보이는 자소와 길어 보이는 자소가 각각 두 글자에서 보이고 있어요. ‘회’의 ‘ㅎ’ 꼭짓점 길이와 ‘사’의 중성 ‘ㅏ’의 가로 곁줄기 길이는 약간 짧아 보여서 조금 길게 조정해 주었어요.
‘주’의 중성 ‘ㅜ’ 기둥과 ‘식’의 종성 ‘ㄱ’의 세로획 길이는 다른 글자들보다 조금 길어 보여서 다른 글자들과 어울리게 조정해 주었고요. 이러한 현상은 특히 BI가 작게 쓰일 경우 드러나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해요.
자소 크기
필자는 한글 BI에서 중요한 부분은 단순한 자소와 복잡한 자소들이 서로 비슷한 크기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SK건설주식회사 BI에서는 크게 두 자소가 눈에 띄고 있어요. 그중 하나인 ‘건’의 초성 ‘ㄱ’은 종성 ‘ㄴ’보다 더 커 보이는데요. ‘ㄱ’의 맺음 부분이 왼쪽으로 나와 있는 것으로 보여서 안쪽으로 넣어 주었어요.
그다음은 ‘회’의 ‘호’ 부분이 조금 작아 보인다는 느낌인데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식’의 ‘ㄱ’ 가로획과 ‘회’의 ‘ㅗ’ 가로획 높이를 맞춘 것이 원인으로 보여서, ‘회’의 크기와 높이를 자연스럽게 조정해 주었어요. 비교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빠를 거예요.
다음 호리틱에서는 SK건설주식회사의 현재 상호인 SK에코플랜트주식회사 BI도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SK건설주식회사 BI 이미지 출처: SK에코플랜트주식회사 홈페이지)
윤디자인그룹, 산돌 등 다수의 폰트 회사를 거쳐 현재는 닥터폰트(DOCTORFONT) 대표로 있는 28년차 폰트 디자이너다. 폰트 제작, 한글 교육, 브랜드 개발 등 한글을 기본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