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디자인그룹이 만든 서체를 매달 하나씩,
월간 《the T》라는 ‘타입플레이(Type Play) 룩북’으로 소개한다.
누구나 월간 《the T》 PDF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다운로드 시 하단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확인)
2013년 윤디자인그룹은 2019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한글 서체 개발을 시작한다. 대한체, 민국체, 독립체, 만세체. 이 4종을 향후 7년간 순차적으로 완성 및 배포하고, 2019년 광복절에 4종을 동시 배포한다, 라는 목표를 세운 것이다.
“역사적인 국가 행사 때 으레 기념주화가 제작되듯, 윤디자인그룹도 대한민국의 특별한 100주년을 기리는 ‘기념서체’를 만들어보겠다는 일종의 애국적 포부였다.”
윤디자인그룹 편석훈 대표 저 『한글 디자인 품과 격』 중 「한글 디자인의 ‘역사적’ 기획: 대한민국독립만세 프로젝트」 챕터에서
대한/민국/독립/만세 서체는 그 이름순대로 발표되었다. 각자 서로 다른 디자인 콘셉트를 취하고 있지만, 이 4종은 특정한 맥락에 의해 ‘대한민국독립만세’라는 하나의 큰 메시지를 이룬다. 이에 대하여는 위의 책에 기술되어 있는 편석훈 대표의 글을 옮김으로써 설명을 대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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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독립만세 프로젝트 1호 서체의 메시지를 나와 직원들은 ‘화합’으로 정했다. (…) 그래서 기본 골격을 바탕체로 삼되, 돋움체의 시각 요소를 융합한 형태로 디자인 방향성을 잡은 것이다. 말 그대로 ‘하이브리드 명조’인 셈이다. (…) 세리프를 단 획들은 바탕체의 외형을 보여주는데, 획 맺음부는 돋움체처럼 직선으로 처리되어 있다. 세리프 또한 최대한 직선/직각 구조로 설계돼 획 맺음부의 돋움체적 특성과 조응을 이룬다. ‘바탕·돋움 하이브리드 획’들이 낱자를 이루고 문장을 만들면, 자연스럽게 기존 바탕체와는 색다른 시각성이 형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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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체의 메시지가 ‘화합’이었다면, 민국체는 ‘소통’을 강조했다. 광복을 통해 한국민이자 한 국민으로서 화합하였으니, 이제 그 공동체 안에서 서로 소통해보자는 맥락이다. 디자인 콘셉트 역시 소통이라는 주제를 따랐다. 먼저, 각 자소의 크기와 속공간이 큼작하게 설계되었다. (…) 생활 환경에 따라 생각도 말씨도 천차만별이겠지만, 타인을 존중하고 받아들일 ‘내면의 속공간’을 크게 열어두자는 시각 메시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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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신문의 제호는 종서(縱書)인데, 이 원형을 고스란히 담아 독립체 역시 세로쓰기용 제목체로 설계되었다. 또한, 오늘날의 사용성을 고려해 가로쓰기 호환도 더했다. 두 가지 쓰기 구조를 모두 포용한 셈인데, 여기에는 나름의 의도가 있다. 대한체가 화합을, 민국체가 화합을 기반으로 한 소통을 부각했다면, 독립체는 화합과 소통에의 ‘의지’를 표명한 서체다. 가로쓰기는 오늘날의 후손들을, 세로쓰기는 우리의 선조들을 상징한다. 독립투사들을 잊지 않겠다는 의지, 그분들의 의열이 헛되지 않도록 우리 후손들이 화합하고 소통하겠다는 의지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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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체가 독립신문을 만든 독립투사들의 글씨라면, 만세체는 독립신문의 독자들, 즉 굳센 민초들의 글씨다. 만세체의 디자인 콘셉트는 다름 아닌 3.1 운동이다. 거리에서 만세를 외치던 민초들의 절절함을 한 글자 한 글자마다 담았다. (···) 만세체는 제목용 캘리그래피 서체다. 우리말·우리글 사용이 제한된 일제 강점기 치하에서, 나라를 지켜내겠다는 일념 하나로 거리에 모였을 민초들. 글을 몰랐던 계층부터 식자층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 불문 처절히 한 목소리를 냈던 그날의 민중. 이 모두가 만세체의 자소 하나하나마다 살아 숨쉰다. 그래서 한 글자, 한 글자가 서로 다른 구조를 지니며 여러 필법이 혼재한다.”
이렇듯 8월의 월간 《the T》는 대한·민국·독립·만세를 다시 한 번 여러분께 소개한다. 광복절을 기념하는 작은 상징물로서, 대한체·민국체·독립체·만세체라는 한글 서체를 생각해주신다면 좋겠다. 대한·민국·독립·만세 폰트 라이선스 확인 및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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