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타입확대경[Type Loupe] #38 Aperture

    ‘Aperture’는 획에 의해 둘러싸인 흰 공간(White space)이 여백과 연결되는 통로를 말하며, 대문자 ‘C, G, S’나 소문자 ‘a, c, e’ 등에서 나타난다.


    글. 이승협

    발행일. 2021년 06월 09일

    타입확대경[Type Loupe] #38 Aperture

    Type Loupe _ intro

    낱자를 이루는 요소들은 어떤 명칭을 가지고 있을까? 우리가 책을 읽을 때 글자는 낱말로 조합된 문장 안에 있다. 그리고 낱말은 낱자의 합으로 만들어진다. 낱자를 해부하였을 때, 우리는 낱자를 이루는 각 요소들을 볼 수 있게 된다. 『타이포그래피 서울』의 연재 코너 「타입확대경(Type Loupe)」을 통해 이 해부된 요소들을 같이 확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낱자: 하나의 닿소리 글자나 홀소리 글자. 낱내를 나타내는 낱낱의 글자.(『한글글꼴용어사전』)

    지난 회 ‘Spine(스파인)에 이어, 이번 회에서는 ‘Aperture(애퍼처)’에 대해 알아본다. ‘Aperture’는 획에 의해 둘러싸인 흰 공간(White space)이 여백과 연결되는 통로를 말하며, 대문자 ‘C, G, S’나 소문자 ‘a, c, e’ 등에서 나타난다.

    ‘Aperture’는 ‘Serif’의 유무, 획의 단면 등에 따라 열린 정도가 달라진다. 기하학적인 콘셉트의 폰트인 경우 Aperture에 인접한 획 단면이 주로 수평·수직의 모습을 보인다.

    Aperture의 열린 정도가 각기 다른 다양한 폰트들

    Aperture가 열린 정도에 따라 ‘Opne Aperture’ 또는 ‘Closed Aperture’라 부르기도 한다. 저해상도의 인쇄·화면에서는 인쇄 및 화면 출력의 한계로 글자의 형태가 변형될 요인이 많다. 이 때는 글자의 뭉개짐이나 인식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Closed Aperture를 가진 폰트보다 Open Aperture를 가진 폰트를 쓰는 것이 좋다.

    Helvetica와 Arial의 단면 비교

    ‘Helvetica(헬베티카)’와 매우 유사한 형태로 제작된 ‘Arial(에어리얼)’—Helvetica의 제작연도는 1957년, Arial의 제작연도는 1982년이다—의 획 단면은 Helvetica에서 보이는 수평적 모습과 달리 획의 운동 방향에 직각을 이루는 모습이다. Aperture와 맞닿는 획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Helvetica와 Arial을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해외에서는 Helvetica와 Arial의 유사성에 대한 다양한 글이 올라와 있는데, 타이포그래피 서울에서도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  
    (국내)디자이너의 선택 ‘헬베티카’ vs. 흔히 쓰는 ‘에어리얼’ 폰트 비교
    – http://www.typographyseoul.com/news/detail/567  
    (해외)Helvetica vs. Arial: 차이점을 아십니까?
    – https://creativepro.com/helvetica-vs-arial-difference/  
    (해외)Helvetica & Arial 비교 사이트(20문제)
    – http://www.ironicsans.com/helvarialquiz/index.php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