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융(融):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디자인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발전과 창작 활동 장려, 그리고 우수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의 발굴을 위한 공모전이 시작됐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5년 08월 05일

    〈융(融):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디자인 공모전〉에 도전하세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발전과 창작 활동 장려, 그리고 우수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이너의 발굴을 위한 공모전이 시작됐다. 〈융(融):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디자인 공모전〉이라는 타이틀로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국가 및 지역 그리고 출품 수량을 제한하지 않으며, 회사 및 단체 혹은 개인 등 모두가 참가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특히 중국어, 영어의 문자 디자인에 주목하며, 오는 10월 31일까지 온라인(바로 가기)으로 작품 접수를 받는다.

    융(融): 고금의 일에 정통하고 옛날의 문화유산을 오늘의 현실에 맞게 받아들이다. 전통을 계승하고 시대에 적응하며 미래를 전망하다 

    현대사회에서 전 세계 각 나라의 문자 교류는 매체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이 정보 입수량이 날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각 나라 문자들 간에 디자인의 충돌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 또한, 자국의 전통문자체가 그 나라의 문자 디자인에 향후 어떤 영향을 미치며 장점은 계승하고 단점은 피해 가면서 미래의 타이포그래피를 어떻게 발전시키는가는 매우 중요한 현안이 되었다. 

    따라서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전통문자의 디자인적 장점을 계승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 및 기술 그리고 타국 문자의 디자인적 장점을 유입함으로 이 공모전의 취지인 ‘융’의 의미와 같이,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문자를 새롭게 디자인하려는 것이 공모전의 중요한 목적이다. 중국어와 영어는 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문자체이며, 이번 공모전은 중국어, 영어의 문자디자인을 주목하고자 한다.

    –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디자인 공모전 기획의 말 중에서

    참가 분야

    A)실험 타이포그래피(Experimental Typography
    문자 언어권에 제한이 없으며, 표현형식에도 제한이 없다. 이론적 근거를 배경으로 한 실험작품을 권장하며, 특히 전통문자체의 현대적 표현을 권장한다. 혹시 작품 내용에 조작의 과정이 따른다면, 그 과정을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다. 다만, 한 작품은 시리즈로서 총 5장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동영상은 배제함)

    B)커뮤니케이션 타이포그래피(Communication Typography)
    문자 언어권에 제한이 없으며, 커뮤니케이션의 정신과 이념을 충분히 표출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을 말한다. 매체로는 로고타입, 광고, 포장 그리고 잡지 및 브로슈어 등의 각종 인쇄물로서 그것이 “평면”이라면 영역에 어떤 제한이 없다. 가급적 중문자+영문자의 시도를 더욱 권장한다. 한 작품은 시리즈로서 총 5장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동영상은 배제함)

    C)타이포그래피 포스터(Typography Poster)
    문자 언어권에 제한이 없으며, 문자를 주로 한 포스터로서 주제에 제한이 없다. 새로운 예술 형식을 반영한 것이어야 한다. 또한 공모전의 취지를 반영한 작품을 권장하며, 지역적 특색과 중문자 및 영문자를 결합한 작품 역시 가능하다. 한 작품은 시리즈로서 총 5장을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국제심사위원회

    – 심사위원장: 원유홍(한국)
    – 심사위원: Sabina Oberholzer&Renato Tagli(스위스), Francesco Mazzenga(이탈리아), Paolo Palma(이탈리아), 백금남(한국), 윤홍열(한국), 임홍택(대만), 장위민(중국)

    시상 내역

    – 금상: 1명(증서+우승컵)
    – 은상: 2명(증서+우승컵)
    – 동상: 3명(증서+우승컵)
    – 우수상: 30명(증서)
    – 입선: 60명(증서)
    – 우수단체상: 약간명(증서 + 우승컵)
    – 우수지도자상: 10명(증서)

    공모전 정보
    융(融): 2015 국제 타이포그래피디자인 공모전
    마감: 2015년 10월 31일(토) 24시
    작품 제출: 온라인 제출 www.dysjwang.com
    작품 파일: 300dpi, RGB, JPG, A4(각 작품은 2MB를 초과해서는 안됨, 출품된 작품은 반환되지 않음)
    참가 비용: 무료
    주최: 이탈리아, 디자인협회(ADCI)
    주관: 제일디자인포탈
    기획: 사봉, 이진우 / 협력 기획: 사춘생, 장옥렴
    후원: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 윤디자인연구소, 한국현대디자인협회, 안그라픽스, Sandoll, 홍디자인, 타이포디자인연구소, 디자인210, 디자인미술협회(중화민국), 광주평면디자인연맹(중국), 남창항공대학 예술디자인학원(중국)

    공모전 일정
    11월 1일(일)~11월 11(수): 심사
    11월 12일(목): 수상자 명단 발표, 온라인 상에서 수상작 전시
    11월 15일(일)~11월 20일(금): 수상자 인터뷰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