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한동훈의 글자발견 #10 근본을 찾아서, 충북 청주

    『직지(直指)』의 도시 청주


    글·사진. 한동훈

    발행일. 2022년 12월 29일

    한동훈의 글자발견 #10 근본을 찾아서, 충북 청주

    북으로 진천군, 남으로 대청호에 접하는 충청북도 도청 소재지 청주는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게 바다가 없는 충청북도의 중심에 있다. 지도를 보면 그런 청주에서도 도심이라 할 수 있는 구 청주시 지역이 정중앙에 있고 이를 구 청원군 지역이 둘러싸고 있는 형상으로 밀집도의 차이가 뚜렷함을 알 수 있다.

    청주를 뜻하는 대표적인 옛 이름은 ‘주성(舟城)’이다. 풍수적으로 지형이 물 위에 뜬 배 같다는 뜻이다. 내륙 중 내륙인 청주시의 위치로 보면 재미있는 아이러니다. ‘주성’은 주성초등학교, 주성중학교, 주성고등학교를 비롯해 지금도 청주 곳곳의 지명이나 시설물에 남아 있다. 청주에서 ‘주성’이란 이름을 본다면 거의 ‘舟城’을 가리키는 것이라 보면 된다.

    지자체 심벌은 영어 이니셜 C와 J를 씨앗 모양으로 단순하게 만든 디자인이다. 로고타입도 평이한 고딕을 썼다. 이와 함께 『직지심체요절(直指心體要節)』을 뜻하는 ‘JIKJI’라는 로고도 적잖게 찾아볼 수 있다.

    도로를 달리며 넓은 평야 위에 뜬 변화무쌍한 구름에 감탄한 것도 잠시, 차에서 내리자 맑고 강한 칼바람이 바로 덮친다. 시내 외곽으로 조금만 나가도 카페나 패스트푸드 매장의 크기가 미국을 방불케 할 만큼 커지는 모습이 청주 도심의 넓은 면적을 실감케 했다.

    『직지심체요절』 간행한 흥덕사 터에 세워진 청주고인쇄박물관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직지대로)에 위치한 ‘청주고인쇄박물관’은 높은 대지 위에 올라앉아 관람객을 내려다보는 듯 웅장한 인상이지만 계단을 오르면 생각보다 아담한 건물이라는 느낌을 준다. 위에서 보면 동심원 여러 개가 겹친 듯한 독특한 평면을 갖고 있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은 현존 세계 최고(最古)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을 간행한 사찰인 흥덕사 터 바로 옆에 1992년 건립됐다.

    활자(活字). 살아 움직이는 글자라는 뜻 그대로 한 판면 안에서 자유롭게 움직이며 원하는 문장을 구성하는 타이포그래피의 핵심 요소다. 활자는 나무로 만든 목활자, 드물게는 흙으로 만든 도활자도 있지만 그 꽃은 금속활자다. 금속은 다른 재료와 비교했을 때 내구성과 사용성이 월등하여 활자 제작에 이상적인 재료로 꼽힌다. 수백 년 동안 금속 종류나 비율은 변했지만 금속을 사용한다는 근본은 변하지 않았다. 이 글을 쓰는 시점으로부터 불과 반세기 전만 해도 인쇄 업계를 지배하던 방식은 금속활판 인쇄였으니 그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직지심체요절』의 정식 이름은 『백운화상초록불조직지심체요절(白雲和尙抄錄佛祖直指心體要節)』로 흔히 『직지』로 불린다. 고려 시대 승려인 백운화상이 엮은 불교 서적이며, 내지에 ‘1377년 청주 흥덕사에서 금속활자로 인쇄’라고 상세히 기록해 두어 후대의 진상 규명에 큰 도움이 되었다. 『직지심체요절』 원본은 상·하 2권으로 나뉘는데 상권은 전해지지 않고, 하권은 질곡의 한국 현대사를 겪으며 반출되어 프랑스 파리의 국립도서관에 있다.

    청주고인쇄박물관 1전시관의 『직지』 영인본(원본을 사진 촬영 후 한지에 인쇄)
    VR전시 보기

    『직지』가 현존하는 최초의 금속활자본이라는 사실이 비밀은 아니었으나, 이 사실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져 공인되는 데엔 1970년대 파리 국립도서관 사서로 근무했던 박병선 박사를 포함한 많은 연구자의 노력이 있었다. 박병선 박사는 병인양요 때 강화도에서 약탈 당해 파리 국립도서관에 있던 외규장각 의궤(外奎章閣 儀軌)를 집중 연구하여 반환의 주춧돌을 놓기도 했다. 『직지심체요절』은 타이포그래피에 끼친 지대한 영향을 인정받아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그런데 『직지』는 발견됐지만 『직지』를 찍었다는 ‘청주 흥덕사’는 여전히 오리무중이었다. 기록에 의하면 청주시 흥덕구 운천동 일대는 통일신라 시기 불교 문화를 꽃피웠을 것으로 추정되는 많은 유물과 절터가 있었으나 단서가 부족해 관계자들이 구체적 사실을 밝혀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러던 1984년 한국토지공사가 실시한 운천지구 택지개발사업 도중 이전까지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새 절터를 찾아냈고, 1985년 10월 청동금구와 청동불기 등이 출토되면서 이곳이 『직지심체요절』을 비롯한 여러 서적을 인쇄한 흥덕사 터라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이로써 주요 퍼즐이 풀린 셈이다. 당시 연구자들의 반응을 백 퍼센트 체감할 수는 없겠지만 참 짜릿한 순간이 아니었을까 싶다.

    청주고인쇄박물관 내부는 박물관 건립의 직접적 계기가 된 『직지심체요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신라 시대 목판 인쇄부터 고려 시대 목판 인쇄술, 고려 금속활자 인쇄술, 조선 금속활자 인쇄술, 중국·일본·서양 등의 해외 인쇄술이 체계적으로 전시되어 있다.

    타이포그래피에 흥미를 가진 학생이라면 1970년대까지 우리 인쇄 현장에 있었던 금속활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지 글과 그림으로나마 약간이라도 아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작 고려 시대 활자 제작에 대해 접하기는 쉽지 않은데, 이를 박물관은 글과 전시물로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고려 금속활자 제작 공정에선 자유롭게 가공할 수 있는 밀랍이 중요 소재로 활용된다. 중간 과정 중 하나인 밀랍 가지를 밀랍 봉에 고정시켜 마치 솔방울처럼 만들어 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거푸집 역할을 하는 자모(matrix) 없이 붓으로 직접 쓴 글씨를 그대로 얇은 밀랍 막대에 전사하여 만들기 때문에 같은 글자라도 자형이 다르며 활자 몸통의 높이가 낮다. 이 밖에 목활자와 금속활자의 차이와 오탈자 발생 시 교정 방법, 고인쇄를 소재로 한 미디어 아트 작품도 눈에 띄었다.

    폰트 디자이너에겐 ‘안방’ 같았던 근현대인쇄전시관

    “대학에서 답사 오신 건가요?”
    “저도 관련 있는 직업이에요. 폰트 디자이너.”
    “폰트요? (필자가 주변의 글자를 이것저것 가리키며 설명해도 쉽사리 이해하지 못한 눈치다.) 그런 직업이 있는지 처음 알았네요.”

    아담하여 한 바퀴 산책하기 좋은 흥덕사 터를 둘러보고 근처 ‘금속활자 전수 교육관’으로 들어가니 안내원이 말을 건다. 금속활자 전수 교육관은 국가무형문화재 제101호 금속활자장으로 지정된 임인호 선생이 근무하며 전통 활자 제작의 명맥을 잇고, 활자 제작 시연과 책 만들기 체험 같은 일반인 대상 교육을 병행하는 곳이다.

    필자가 찾은 토요일에 마침 제조 기구를 다루는 경쾌한 소리와 함께 활자 제작 시연이 진행되고 있었다. 시연 참여는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온라인 소통 플랫폼 줌(Zoom)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이뤄진다고 하니 시대 변화를 실감할 수 있다.

    인쇄를 특화시킬 김에 국립한글박물관과는 살짝 결이 다른 한글 폰트 디자인 전문 전시실을 하나 더 조성하면 어떨까 싶었다. 그것이야말로 고인쇄와 현(現)인쇄를 집대성한 공간이 될 것이다. 덧붙이면, 전통 금속활자 주조법은 앞서 설명한 밀랍 주조법 외에도 주물사(molding sand) 주조법이라는 방식이 있다. 주물사 주조법은 그 바탕이 되는 거푸집을 만든다는 점에서 밀랍 주조법보다 근대식 활자 제작과 비슷한 면이 있다.

    근대 이후의 인쇄 문화를 다루는 공간인 ‘근현대인쇄전시관’이 금속활자 전수 교육관 바로 옆에 붙어 있다. 이제부터는 시각 디자인 전공자에게 조금 더 익숙한 풍경이 펼쳐진다. 벤톤 자모조각기를 시작으로 활자 주조기, 문선 상자, 조판 도구 등 마치 고향에 온 듯한 전시물이 밀도 높게 늘어서 있다. 다른 관람객이 없어 휑했지만 순간 안방에 온 느낌을 받았다. 금속활판 인쇄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시설이 예전보다 늘어난 편이다. 이곳 역시 그런 랜드마크로 꼽힐 만하다.

    근현대인쇄전시관

    “전통 건축의 재현” 청주시청사

    전국 어디를 가도 번화가는 다들 비슷해 지역적 특색이 부족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북문로 인근 구도심으로 향하면 오랜 역사를 지닌 거점 도시답게 근현대 유산이 많다. 주상복합 건물 두 채를 이어 조성한 청주의 대표적 전통 시장인 중앙시장 건물 내외부엔 오랜 역사와 걸맞게 손으로 만든 옛 글자가 많이 남아 있었다.

    청주역사 전시관은 충북선 구 청주역 북문로 역사를 작은 박물관으로 개조한 곳이다. 충북선은 1921년 11월 조선중앙철도가 조치원-청주 간 22.7킬로미터의 영업을 시작한 것이 최초다. 그 중심인 청주역은 북문로에 있었다가 철도 선형 변경과 복선화 등 여러 변화를 거치면서 우암동 시대를 지나 현 위치에 자리잡았다.

    단층의 낮은 평면에 입구를 삼각형으로 강조한 디자인은 구 신촌역사처럼 그 시절 지어진 많은 철도 역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내부 전시물은 가로세로 획 대비를 반전시켜 복고풍을 꾀한 레터링으로 특색을 주었다. 소제목과 캡션의 [공간체]도 눈에 들어온다. [공간체]는 원 설계자의 의도와 부합하진 않지만, 어색하게 잘린 듯한 자소와 꽉 찬 네모꼴 글자틀로 인해 [배달의민족 한나체]와 [Sandoll 격동고딕] 사이 어딘가의 맥락으로 쓰이는 일이 잦다.

    1965년 12월 준공된 청주시청사는 제13대 청주시장을 지낸 이준영 씨가 건축가 강명구(1917~2000) 선생에게 의뢰해 만들어졌다. 설계를 맡은 강명구 선생은 권위를 강조했던 기존 관청 건물의 위압적인 외형을 벗어나 주민들이 친근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청주 지역 별칭 ‘주성’의 이미지를 살린 외형을 시도했다. 준공 당시 3층 규모 청사 전경을 보면 확실히 대지 위에 선 배를 닮았다. 솟은 옥탑은 돛대를 형상화한 것이다. 청주 지역 전체의 돛대 역할을 했다는 용두사지 철당간의 재해석으로도 볼 수 있다.

    청주시청사

    1983년 4층으로 증축됨으로써 돛대의 규모는 축소됐지만 디자인 큐(queue)는 건재하다. 건립 이후 사무 공간 부족으로 3층이 올라간 인천 중구청사와 비슷한 경우다. 청주대학교 건축공학과 김태영 교수는 기고문 「현대건축 – 청주읍성내의 어제와 오늘」[월간 『건축사』 349호(1998. 5. 5.) 수록]에서 구 청주시청사를 놓고 “전통 건축의 재현이라는 면에서 직설적인 청주예술의전당(1990)과는 수준이 다른 건축”이라 평가했다.

    최근 일각에서 근거가 부족한 왜색 논란을 부추기며 청사 본관의 철거를 정당화하고 있어 우려가 높다. 오랫동안 사무 공간으로 쓰이며 내부가 훼손됐다고 하지만 아직 근현대 문화재로서 가치는 충분하다고 본다. 이제 개발의 경제성과 문화 자산의 축적 사이에서 균형을 이룰 때도 되지 않았는가.

    문화제조창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내덕동 쪽으로 올라가 내덕7거리 조금 못 미치는 곳에 이르면 넓은 광장과 함께 ‘문화제조창’과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이 나란히 붙은 모습이 눈에 들어온다. 1946년 경성전매국 청주연초제조창으로 처음 문을 연 문화제조창은 건물 24개 동에 총 면적 12만 제곱미터가 넘는 공간에서 근로자 수천 명이 연 수백억 개비의 담배를 생산했던 한국 담배 산업과 청주 지역 경제 발전의 산실이다. 청주산 담배는 세계 각지로 수출되며 산업화 시대 수출입국의 대표 주자 역할을 했다. 청주 지역 고용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전해진다.

    청주연초제조창은 제조 과정의 현대화와 담배 소비 인구 감소 등 악재를 만나 2004년 말 문을 닫았다. 제품을 만드는 공장으로서는 수명이 다했지만 재생 사업을 거쳐 시민들에게 ‘문화를 퍼뜨리는 공장’으로 다시 태어났다. ‘연초’제조창이 지금의 ‘문화’제조창으로 변모한 배경이다. 담배 공장으로 쓰이던 건물 한 동은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 리모델링 되었고, 다른 동은 문화제조창으로, 미술관 옆 창고는 복합문화공간인 ‘동부창고’로 탈바꿈되었다.

    국립현대미술관 청주관은 다른 미술관과 다른 압도적인 면적와 높이를 가졌다는 이점을 살려 한국 최초의 수장형(收藏形) 미술관으로 문을 열었다. 청주관에 들어선 관람객은 거대한 미술품 수장고를 답사하게 되는 셈이다. 그런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공간이 1층의 개방 수장고다. 태생답게 층고도 넓어 시원시원하다.

    평화상가 아파트, 우암새마을금고회관, 청주시립미술관

    우암동 일대를 돌아보면 상가 아파트 밀집 지대가 있다. 그중 하나였던 우암상가 아파트는 1993년 1월 7일 새벽 화재에 이은 폭발로 붕괴했다. 붕괴를 촉발시킨 원인은 가스 폭발이었다. 그러나 그 폭발력은 건물 전체가 무너질 정도는 아니었다. 문제는 부실 시공이었다.

    우암상가 아파트 붕괴 사고는 문민정부 내내 계속된 대형 참사의 전주곡으로 언급되고는 한다. 부실 공사, 늑장 대응 등 군사 정권 시절 잠재돼 있던 문제가 해동이 되면서 한꺼번에 쏟아진 격이라 해야 할까. 이를 시작으로 1995년 삼풍백화점 붕괴에 하늘·땅·지하에 이르기까지 일일이 거론하기 힘든 대형 사고가 연이어 터졌다.

    우암상가 아파트가 무너진 자리에는 지역 건설사인 평화건설이 1995년 더욱 큰 규모로 상가형 아파트를 새로 짓고 평화상가 아파트라 이름 붙였다. 건물 앞 한쪽 코너에 준공 표지석이 있다. 앞쪽은 시공 정보를 담은 평범한 표지석 같지만 뒤를 보면 붕괴 사고의 내력과 앞으로의 소망을 담은 문구가 빼곡히 적혀 있다. 그 덕인지 낙후된 감은 있지만 외형상 건물의 안정성은 이상 없어 보인다.

    우암새마을금고회관 건물도 시선을 끈다. 누군가에겐 평범한 새마을금고 빌딩이겠지만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 꼭대기에 붙은 ‘우암새마을금고회관’ 서체는 1993년 새마을금고가 새 아이덴티티를 전면적으로 도입하기 전까지 쓰였던 붓글씨 그대로다. 자료 사진이 아닌 온전한 상태의 실물 글자는 처음 본다. 1991년 말 날짜가 적힌 현관 정초석으로 교차 검증이 된다.

    사직동에 위치한 청주시립미술관은 2016년 건립된 비교적 젊은 시설이다. 미술관을 찾았을 때 청주 태생 근대 조각가 김복진(1901~1940)을 주제로 한 전시가 진행 중이었다. 근대 한국 조각의 선각자로 평가되는 김복진은 짧은 생애 동안 작품 50여 점 이상을 남겼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조각’이라는 특성상 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 같은 환란을 거쳐 대부분 소실되고 단 두 점, 〈공주 신원사 소림원 석고미륵여래입상〉(1935)과 〈러들로 흉판〉(1938)만 현존한다.

    미술관은 김복진과 동시대 활동했던 윤승욱·김경승·윤효중과 근현대 조각가 최만린·김세중·권진규 등의 작품, 현재 활동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같이 전시해 두었다. 무형의 재료를 깎아 원하는 형상을 꺼내는 조각이 활자 제작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했다.

    중앙시장 ‘주차금지’ 안내문 글자 해석과 파생

    북문로 인근 중앙시장 건물에 위치한 ‘주차금지’ 안내문은 정석에 가까운 붓글씨를 보여준다. 그러나 획 언저리의 번짐이나 [금]의 받침 미음[ㅁ] 등을 보면 직접 쓴 것이 아니라 붓글씨 모양 틀에 도료를 뿌린 스텐실 글자임을 알 수 있다.

    정황상 도안은 대지 하나에 배열된 것으로 보인다. 양각과 음각의 차이는 있지만, 어떻게 보면 판면을 목판에 통으로 새겨 찍어 내는 목판 인쇄의 성격을 보여 주는 셈이다. 이 표지판 글자의 주요 DNA를 살펴보자.

    중앙시장 ‘주차금지’ 안내문

    ▷ 전체적으로 세로로 긴 장체에 가깝다. 특별한 멋을 부리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손글씨는 가로보다 세로 방향으로 친화적인 손의 움직임 때문에 장체가 되기 쉽다.
    ▷ 세로 기둥의 부리와 맺음 모양, 각도가 온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 초성 치읓[ㅊ] 꼭지가 누워 있다. [SM 태명조]처럼 꼭지가 서 있는 폰트도 있지만, 전통적인 명조체 기반 글자에서는 눕힌 꼭지가 주류다.
    ▷ [인], [앙], [원] 등에서 보듯 중성과 종성이 이어져 있다. 중성·종성 연결은 손글씨 기반 서체의 보편적 특징 중 하나다.
    ▷ [량]의 중성 [ㅑ] 가로줄기가 상당히 낮은 부분에 붙었다.
    ▷ [량]의 종성 이응[ㅇ]과 [금]의 종성 [ㅁ]에 스텐실을 위한 흔적이 있다. 가운데가 뚫린 자소를 제 위치에 찍어 내려면 가이드 역할을 하는 연결부가 필요하다. 실제 찍어낼 때는 연결부 역시 가려져 찍히지 않게 된다.
    ▷ 가로모임꼴 종성 니은[ㄴ]의 왼쪽 세로기둥이 왼쪽으로 큰 각도로 기울어져 있다.
    ▷ 초성 지읒[ㅈ]의 왼쪽 빗침은 날카롭고 오른쪽 빗침은 뭉툭하게 마무리된다.
    ▷ 가로보가 낮게 시작하여 상승했다가 하강하면서 끝나는 포물선 형이다.
    ▷ 초성 [ㅇ] 상투의 크기가 일반적인 명조체에 비해 커서 존재감이 두드러진다.

    DNA를 분석했다면 한글 파생 원리에 의해 다른 낱자도 만들 수 있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원본 글자를 정제하고 ‘글자발견 / 청주 금속활자 기원을 찾아서’라는 문자열을 파생해 보았다. 이번에는 『직지심체요절』 표지의 [直指] 글자꼴에서 모티프를 얻은 부드러운 형태로 파생하기로 했다. 획이 끝나는 부분을 되도록 둥글게 처리하고 외곽선의 변화 폭을 크게 했다. 글자폭은 온자 간 너비 차이가 없는 고정폭, 각 960유닛(unit)으로 설정했다. 대표적 온자의 파생 방법을 설명한다.

    ▷ 가로모임꼴: [지], [기], [자], [아], [서]

    [지]의 초성 [ㅈ]은 붙어 있는 획을 떼고 빗침 각도를 조정함으로써 가독성을 높여 준다. 붓으로 쓴 손글씨에서 첫 가로획의 경사가 왼쪽 빗침과 합쳐지면서 뭉치는 현상이 자주 보인다. 이를 떼어 조금 더 일반적인 형태로 바꿔 준다.

    중성 세로기둥은 아래쪽을 살짝 두껍게 했다가 마무리함으로써 도구의 느낌을 살렸다. 애매한 맺음을 가진 [ㅈ]의 오른쪽 빗침은 각을 부여해 마무리한다.

    [기]의 초성 기역[ㄱ]은 [ㅈ]에서 오른쪽 빗침을 떼고 그 자리만큼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만든다.

    [자]의 중성 [ㅏ] 가로줄기는 위쪽으로 상승하며 끝나는 흐름을 부여한다. 이는 세로기둥을 그은 후 아래쪽부터 획이 시작되는 쓰기 습관을 반영한 것이다.

    [아]의 초성 [ㅇ]은 원본 [외]의 [ㅇ]을 참고하되, 차지하는 면적이 넓어지는 만큼 가로세로로 더욱 넓혀 만든다. 두께는 중성 [ㅏ]의 가로세로 두께를 기준으로 한다.

    [서]의 초성 시옷[ㅅ]은 [ㅈ]을 기준으로 만들되, 획의 시작 부리는 비스듬하게 전개되는 특성을 살려 세로기둥 부리보다 오른쪽으로 기울여 준다.

    ▷ 가로모임꼴: [발], [견], [청], [찾]

    [발]에 쓸 원본 초성 비읍[ㅂ]은 붓의 특징이 적고 평이한 편이므로 더욱 변화무쌍한 외곽선을 갖도록 획과 획이 분리될 듯한 모습으로 다시 만든다. 다만 세로기둥 부리 각도는 원본의 기울기를 살려 왼쪽 부리보다 오른쪽 부리를 큰 폭으로 눕혀 준다. 안쪽 가로줄기는 답답함을 피하기 위해 살짝 떼어 준다.

    중성 [ㅏ]와 종성 리을[ㄹ]은 원본의 특징을 살려서 잇는다. 이때 가로모임꼴 민글자에 쓰인 [ㅏ]를 유지하지 않고 가로줄기 모양을 바꿨다. 이것은 획 시작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아래쪽에서 올라오는 민글자와 달리, 받침글자가 있으면 일단 세로기둥을 그어 놓고 위에서부터 아래쪽으로 내려가며 종성과 연결한다. 이를 반영한 것이다.

    종성 [ㄹ]은 맨 아래 가로획의 각도가 커서 로만 알파벳 브이[V]에 가깝게 끝나는 원본과 달리 글줄을 안정시키기 위해 수평에 가깝게 눕혔다.

    [견]의 중성 [ㅕ] 안쪽 가로줄기는 위쪽을 먼저 긋고 아래쪽을 이어 긋는 손의 움직임을 따르되, 초성 [ㄱ]과의 간섭으로 획이 뭉치는 것을 막기 위해 겹치는 부분을 약간 과장하여 깊게 팠다. 이로써 붓 끝이 날렵해 보이는 효과도 함께 얻었다.

    중성 세로기둥의 맺음은 민글자에 오는 세로기둥보다 짧게 만들었다. 같게 만들어도 상관은 없으나 붓글씨인 만큼 모임꼴에 대한 변수를 많이 두었다.

    종성 [ㄴ]은 원본을 살려 중성과 연결시켰다. [ㄹ]과 마찬가지로 아랫부분 가로획을 수평에 가깝게 눕혀 글줄의 안정성을 추구했다. 자소 전반에 걸쳐 날카로운 각을 최소화하고 부드러운 먹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청]의 초성 치읓[ㅊ] 꼭지는 원본을 따르되 시작 부분의 날카로움을 강조하여 터치가 가벼워 보이도록 했다.

    종성 [ㅇ]은 [ㄴ]처럼 중성과 연결시키되 별도의 디자인을 추구하지 않고 단순한 둥근 형태로 만들었다. 모든 자소의 모든 부분에서 개성을 추구하면 온자, 나아가 글줄 전체가 복잡해진다. 강조할 자소와 그렇지 않은 자소를 분리해야 한다.

    다만 획의 강약에 따른 두께 차이는 두었다. [찾]의 초성 [ㅊ]은 [청]에서, 중성 [ㅏ]는 [발]에서 가져오되 길이를 아래쪽으로 늘렸다. 종성 [ㄹ]보다 [ㅈ]이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이다. 중성 가로줄기는 받침글자 규칙대로 위에서부터 아래쪽으로 진행하도록 했다.

    ▷ 세로모임꼴: [금], [글], [을], [주], [속]

    [금]의 가로보는 원본보다 시작과 맺음 부분을 강조하여 역동감을 주었다. 윗부분은 수평에 가깝고 아랫부분은 볼록한 디자인으로 원본의 모티프를 남겼다.

    초성 [ㄱ]과 종성 [ㅁ]은 지나치게 좁은 원본에 비해 양옆으로 넓히고 중앙으로 정렬시켰다. 세로모임꼴은 시각적 중앙으로 정렬되어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종성 [ㄹ]은 [발]을 바탕으로 하되 [ㅂ+ㅏ]보다 [ㄱ+ㅡ]의 무게가 적으므로 위쪽으로 넓혀 준다.

    [을]의 ‘ㅡ+ᆯ’은 [글]을 바탕으로 하되 초성 [ㅇ]이 차지하는 면적이 [ㄱ]보다 훨씬 넓으므로 아래쪽으로 압축해야 한다. 자소를 낮출 때는 기계적으로 잡아 당기는 데서 끝나지 말고, 일단 밀고 당겨서 자리를 맞춘 후 변형된 두께와 자소 각 부분을 다시 손봐야 한다. 초성 [ㅇ]은 종성 [ㄹ]보다 넓거나 커 보이면 부자연스럽다.

    [주]의 초성 [ㅈ]은 원본의 [ㅈ]과 다르지만 조금 더 차분하게 쓴 인상을 주기 위해 다르게 만들었다. 이로써 가로모임꼴 초성은 꺾임지읒을, 세로모임꼴 초성은 갈래지읒을 쓴다는 규칙이 생겼다. 크기는 초성 [ㄱ]보다 빗침을 좌우로 넓혀 키워 준다. 중성 [ㅜ]의 세로기둥은 가로모임꼴 온자의 세로기둥에서 가져온다.

    [속]의 중성 [ㅗ] 세로기둥은 아래쪽으로 긋는 쓰기 습관을 반영하여 부리를 수직에 가깝게 눕혔으며, 종성 [ㄱ]은 [ㄹ]의 윗부분을 바탕으로 하되 맺음은 가로모임꼴 온자의 세로기둥을 결합시켰다. 좌우 크기는 세로모임꼴 종성 [ㅁ], [ㄹ]과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맞춘다.

    ▷ 섞임모임꼴: [원], [활]

    [원]의 [ㅝ]를 어떤 방식으로 처리할 것인가? 기존 디자이너들이 이미 다양한 시도를 통해 많은 옵션을 만들어 놓았다. 필자는 정석적인 [ㅝ]를 선호하지만 이 서체에서는 정제된 폰트보다 붓글씨에 가깝게 만든다는 콘셉트를 살려 하나의 획으로 이어지도록 만들었다. 다만 그대로 이어지면 지나치게 장식적으로 흐를 여지가 있으므로 중간을 끊어 자소가 구분되도록 했다.

    종성 [ㄴ]은 [견]에서 가져오되 [ㄱ+ㅕ]보다 [워]가 차지하는 면적이 훨씬 넓으므로 낮춰 준다. 초성 [ㅇ]은 [을]에서 가져오되 [ㅇ]을 압박하는 종성 [ㄹ]이 없으므로 상하좌우를 키워 준다. 온자 전체의 너비는 [견]을 기준으로 하되 내부 자소가 많으므로 양옆으로 살짝 넓혀 준다.

    [활]의 초성 히읗[ㅎ]은 원본에 없으므로 새로 만들어야 한다. 꼭지는 초성 [ㅊ]에서 가져오고, 온자 내 차지할 수 있는 면적이 넓지 않으므로 가로획과 [ㅇ] 부분을 많이 겹쳐 준다. [하]처럼 아래쪽 자소가 전혀 없었다면 가로획과 [ㅇ]을 분리시켰을 것이다. 중성 [ㅗ]는 [ㅎ]과 정직하게 이으면 오히려 필기의 속도감이 반감되는 면이 있어 이음보와 사선으로 연결시켰다. 종성 [ㄹ]은 [발]을 기준으로 하되 높이를 훨씬 낮추고 너비를 비교적 넓혀야 안정적이다. 받쳐야 하는 자소가 더욱 복잡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원본에 숨은 특징을 어떻게 해석하여 확대 적용하는가에 따라 상당히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다. 파생 방향을 필자와 다르게, 즉 명조가 아닌 고딕으로 만드는 식으로 완전히 반대로 잡았다면 다른 분위기의 서체가 나왔을 것이다. 혹은 글자 뼈대를 남기고 기하 도형으로만 살을 붙였다면 어땠을까? 날카로운 부분을 전부 없애고 둥글린다면? 응용을 통한 창조에는 제한이 없다. 각 디자이너의 성향에 맞는 개성적 서체를 기대한다.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의 감상과 생각을 좀더 덧붙이며 글을 맺고자 한다.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현존 세계 최초 금속활자본 『직지심체요절』 얘기다.

    고려는 금속활자로 세계를 놀라게 했다. 그러나 혁신이 처음부터 끝까지 유지된 것은 아니다. 한자를 주요 문자로 썼기 때문에 까마득한 유럽의 후배 구텐베르크와 비교했을 때 다뤄야 할 문자 수가 엄청나게 크다는 사실이 족쇄로 작용했다. 공정 또한 원시적이었고, 인쇄기와 잉크까지 종합 세트로 구성하여 혁명을 일으킨 구텐베르크와 달리 소수 계층을 위한 인쇄물에 머물고 말았다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현재의 기준으로 과거를 보면 단점 없던 시절이 있을까? 한계는 있을지언정 그 선진성까지 격하될 수는 없다. 세계 어딘가에서 더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본이 나온다면 가치가 하락할 수도 있겠지만 아직 그런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직지』는 타이포그래피라는 면에서 특히 빛났던 우리 역사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비적 유물이다.

    글을 쓰고, 글씨를 쓰고, 글자를 설계하고 가르치는 등 글자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 관심이 있다. 산돌을 거쳐 ㈜티랩에서 근무했다. 월간 『디자인』, 계간 『디자인 평론』 등에 글을 기고했으며 서울시립청소년미디어센터, 온라인 플랫폼 클래스101, 이도타입에서 서체 디자인을 가르쳤다. 에세이집 『글자 속의 우주』를 출간했다. @donghoonhaan

    Popular Series

    인기 시리즈

    New Series

    최신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