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아시아 최대, 일본 그래픽 디자인 협회展<Introducing JAGDA in Seoul>

    JAGDA는 Japan Graphic Designers Association의 약자로 78년 姑 가메쿠라 유사쿠(龜倉雄策 | Kamekura Yusaku)를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3월 12일

    아시아 최대, 일본 그래픽 디자인 협회展<Introducing JAGDA in Seoul>

    아시아 최대 규모의 디자인 단체이자 일본 최고의 그래픽 디자인 협회 JAGDA(홈페이지www.jagda.org) 전시가 2014년 3월 10일(월)부터 4월 19일(토)까지 삼원페이퍼갤러리에서 열린다. 그래픽 디자인의 흐름과 그 방향을 제시해 줄 이번 전시는 JAGDA Awards 수상작과 우수작을 한국에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는 것이다. JAGDA는 Japan Graphic Designers Association의 약자로 78년 姑 가메쿠라 유사쿠(龜倉雄策 | Kamekura Yusaku)를 중심으로 설립되었다. 현재 약 2,800명의 회원이 가입된 일본 유일의 그래픽 디자이너 전국협회로 연간 잡지 발행, 전시회, 심포지엄 개최뿐만 아니라 디자인 교육(JAGDA School), 공공디자인과 지역 부흥을 위한 활동, 국제 교류 등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어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Handkerchiefs for Tohoku Children
     Hiroshima Appeals Poster

    2008년부터는 해마다 우수한 그래픽 디자인 작품을 선정하여 표창하고 기록하기 위해 JAGDA Awards를 개최하여 상을 수여하기 시작하였다. 사토 타쿠, 우에하라 료스케, 하라 켄야 등 이미 국내에서 저명한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들도 JAGDA에서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도 우수한 신진 디자이너들의 참신하고 기발한 작품이 JAGDA를 통해 세계 곳곳에 소개되고 있다. JAGDA 협회에서는 유사쿠 카메쿠라 상, JAGDA 상, JAGDA 신인상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하여 수상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JAGDA의 수상작과 우수작 포스터 100여 점을 삼원페이퍼갤러리에서 공개하게 되었다.

    2013 JAGDA Awards 수상작 일부

    더불어 제2관에서는 JAGDA 사회공헌 활동과 관련된 프로젝트들을 전시로 진행한다. 우선 ‘Handkerchiefs for Tohoku Children’ 프로젝트로, 2011년 일본 동북지역 지진피해 아동 232명과 디자이너 385명이(JAGDA 회원 디자이너)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한 손수건 원본 200여 장을 국내 관람객들에게 선보인다. 세계 각지에서 판매된 이 손수건의 수익금은 피해 어린이들과 학교에 기부되어 그들에게 희망을 주었다. 함께 공개되는 두 번째 프로젝트는 ‘Hiroshima Appeals Poster’ 캠페인으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일어난 히로시마 원폭 희생자들을 기리고 세계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시작된 의미 있는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의 이념적, 종교적, 정치적인 경계를 초월한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2013 JAGDA Awards 수상작 일부
    Guardian Garden 현재 전시

    아울러 3월 15일(토) 오후 2시에는 JAGDA 사무국장인 오세코 노부미츠(Oseko Nobumitsu)를 초대하여 특별 세미나를 진행한다. 오세코 노부미츠는 1953년 도쿄 출생으로 타마 미술대학 그래픽 디자인학과를 졸업한 후 1976년 ‘Recruit’에 합류하였다. 이후 1985년 개관한 Creation Gallery G8의 감독과 프로듀서를 2012년까지 역임해왔고, 1990년 런칭한 Guardian Garden의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하였다. 이 두 곳을 통해 600회 이상의 전시를 프로듀싱 했으며 2002년에는 메세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2004년 Good Design Award, 2005년 마이니치 Design Award에서 스페셜 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현재 JAGDA의 사무총장으로 있는 그는 일본 그래픽 디자인계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JAGDA에 대한 소개와 함께 그동안의 수상작에 대한 이야기, JAGDA의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에 대하여 그 의미를 재조명해보는 등 뜻깊은 자리가 될 예정이다.

    전시 정보

    Introducing JAGDA in Seoul

    기간: 2014년 3월 10일(월)~4월 19일(토)(일요일, 공휴일 휴관)

    장소: 삼원페이퍼갤러리 제1관+제2관(광진구 중곡동 649-4번지)

    홈페이지:www.papergallery.co.kr

    부대행사: 2014년 3월 15일(토) 오후 2시, JAGDA 사무국장 Oseko Nobumitsu 초대 스페셜 세미나

    관람 요금: 무료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