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스타일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사회를 위한 디자인>

    1993년 첫 출간한 이후 전 세계 디자인 학과가 선택한 이 책은 상업적인 이윤을 앞세우는 '소비주의 디자인'을 넘어서 환경, 여성, 윤리, 사회적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디자인의 경제적 중요성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경제성'만을 디자인의 존재 이유로 단정하진 않는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4년 06월 11일

    스타일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사회를 위한 디자인>

    20년 넘게 디자인 표준 교과서로 쓰인 디자인 비평서. 나이젤 화이틀리(Nigel Whiteley)의 <사회를 위한 디자인>이 리뉴얼 출간했다. 1993년 첫 출간한 이후 전 세계 디자인 학과가 선택한 이 책은 상업적인 이윤을 앞세우는 ‘소비주의 디자인’을 넘어서 환경, 여성, 윤리, 사회적 책임까지를 포함하는 디자인의 가능성을 모색한다. 디자인의 경제적 중요성을 부인하지는 않지만, ‘경제성’만을 디자인의 존재 이유로 단정하진 않는다. 경제∙정치∙생태∙사회∙문화적 영역과 상호 연계해 디자인의 역할을 다루고 있는 것. 이 책에서 제기하는 디자인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문제 제기는 20년이 지난 현재에도 유효하며, 소비주의 디자인에 대한 반성과 함께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미래 지향적이다.

    화이틀리의 <사회를 위한 디자인>은 환경과 생태학 맥락에서 바라본 1990년대 디자인의 위치를 논리 정연하게 파헤친 역작이다. 이 책이 디자인 논의의 초점을 스타일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되돌려 놓으리라 기대한다. 또한 디자인을 보다 인간적이고 정신적인 관심 차원으로 끌어올려 소비자와 학생과 업계 종사자 모두에게 좋은 영감이 될 것으로 믿는다.

    – 빅터 파파넥(<인간을 위한 디자인>의 저자) 추천사

    우리가 운동화나 초콜릿을 구입하면, 원하는 제품을 손에 쥐기까지 무수한 포장지를 벗겨내야 하는 수고를 경험한다. 굳이 그렇게 많은 포장이 필요한 이유가 있을까? 포장지를 재활용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과도한 포장은 자원을 고갈시킬 뿐이다. 화이틀리는 이런 ‘재난으로 향하는 미끄럼틀’을 중단시킬 역할이 디자이너와 소비자들에게 있다고 강조한다. 디자이너들이 회사에서 요구하는 대로 기업의 이윤 추구를 위해 노력할 것이 아니라, 친환경적이고 지구에 미치는 역할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한다(p.147). 실례로 독일의 의자 제조회사인 그람머는 90퍼센트를 재활용할 수 있는 소재로 의자 시리즈를 출시했다. 분해하여 부품을 재사용할 수 있고, 접착제 대신 나사못을 이용해 끼워 넣는 연결 방식을 사용한 것이다(p.150). 화이틀리는 기업의 노력뿐 아니라 소비자와 정부의 역할도 강조한다. 소비자들이 의식적으로 친환경 제품을 소비하려는 움직임이 없으면, 기업도 친환경 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의 의식 있는 움직임이 필요하며, 또한 정부에서 법률적으로 친환경적이지 않은 소재의 사용을 금지하고, 재활용 제품의 사용을 권면하도록 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문 손잡이가 스타일리시하고 예쁘지만, 손에 잡기 어렵다면? 일찍이 <인간을 위한 디자인>을 쓴 빅터 파파넥은 디자이너가 고려해야 할 우선순위에 대해 제3세계, 지체나 장애가 있는 이들, 고령층을 포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화이틀리는 “대다수의 디자이너들이 디자인을 전문직으로 보기보다는 비즈니스로 생각하는 것 같다.”(p.227)라고 지적하면서, 동시에 “점점 더 많은 디자이너들이 마케팅 주도 디자인의 가치관이 현재와 미래 사회의 건강을 해치는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있는 것 같다.”고 말한다.(p.227) 이 책에서는 현실 세계에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려고 한 디자이너들의 포부와 좌절, 그리고 절반의 성공을 이야기한다.

    디자인에 대한 페미니즘 비평은 아직 한국 사회에서는 낯설다. 화이틀리는 “디자인이 사회의 표현이고 사회가 가부장적이라면 디자인은 남성 중심의 성향을 그대로 담는다.”고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가장 큰 문제는 디자인 역시 여성을 고정관념화하여 여성의 지위를 열등한 것으로 고착시키는 도구로 사용된다는 데 있다. 그뿐 아니라 디자인계 여성 인력의 절대적 부족은 여성의 ‘암묵적 지식’이 실제 제품에서 활용되지 않는 큰 요인이다. 화이틀리는 페미니스트적 관점이 디자인 제품에 어느 정도 반영될 수 있다 할지라도 커다란 변화는 결국 문화적, 정치적 변화가 선행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는 점 또한 지적한다.

    <사회를 위한 디자인>은 그동안 ‘잘 팔리는 디자인=굿 디자인’으로 생각해온 주류 디자인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고,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모색한다. ‘굿 디자인’을 말할 때 기능과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과 동시에 환경적인 영향(재료와 생산 방법)을 고려하고, ‘책임감'(제품이 사회적으로 바람직한지)을 가지며, 페미니스트적 관점(제품이 성에 대한 편견을 고착시키는지 여부)을 판단 기준으로 통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디자이너들은 대개 스스럼없이 자신을 그런 요구에 맞추어 나간다. 디자인 회사에 소속된 디자이너들의 인터뷰나 디자인 언론의 통신란을 보면 디자인과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자의식을 찾아볼 수 없으며 이데올로기적인 언급에는 무심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디자이너들이 곧잘 논의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의 소비자들이 관심을 기울이는 것, 즉 성공한 제품이나 서비스는 그것을 구입하는 사람을 만족시키고 또 그것이 이윤을 보장하기 때문에, 그 기업을 만족시키게 된다는 식의 내용이다. 이것은 도덕관념이 없는 디자이너의 설득력 없는 주장으로서, 욕망을 충족시키려 하면서도 이 욕망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사회적으로 득이 되는지, 자원이 소모되는지 하는 것들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의문을 제기하지 않는다. -책 본문 중(p.83)

    책 정보

    사회를 위한 디자인

    저자: 나이젤 화이틀리

    역자: 김상규

    출판사: 홍시

    출간일: 2014.05.20

    가격: 12,000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