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북리뷰] 라틴 알파벳 유형 정리의 완결편 〈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타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추천서에 꼭 들어가는 책,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 2007)〉는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6년 01월 26일

    [북리뷰] 라틴 알파벳 유형 정리의 완결편 〈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

    타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을 위한 추천서에 꼭 들어가는 책,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 2007)〉는 많이들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저자 김현미(SADI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교수)의 타이포그래피 시리즈 첫 번째 책인데, 지난 2014년 두 번째 책 〈타이포그래피 송시, 지콜론〉에 이어 지난 2015년 12월 마지막 완결편으로 〈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가 출간됐다. 앞서 소개한 시리즈는 모두 알파벳 유형을 정리한 것으로 마치 폴 오스터의 〈뉴욕 삼부작〉처럼, 하나의 큰 윤곽(서체 유형)은 있지만, 각각의 책들은 그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는 특히 서체 유형을 소개한 뒤 심도 있는 탐구의 결과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서문에도 언급하지만, 지난 15년 동안 학교에서 낸 과제의 결과물들을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 총서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저자만의 강의 기록이 아니고 학생들의 작업만 모은 것이 될 수 없다. 이 책은 가능하게 한 모든 만남의 결실이다. 꿈과 노력과 인연과 시간의 결실인 것이다.”
    – 서문 중에서

    이 책의 문체는 구어체에 가깝다. 몇몇 표현들은 이해를 위해 보다 정확한 문체가 필요했지만, 전반적으로 강의하는 모습으로 상상할 수 있으면 좋겠다. 디자인에서도 심지어 링제본까지 활용한 것도 학습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접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도이다. 형광펜으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하고, 시원한 여백에 자기만의 메모를 적어서 나중에 복습할 때 유용하도록 편집되었다. 지금부터 수업을 시작해볼까?

    “여러분 안녕하세요? Type 1(1학년 과정)에서 타이포그래피의 기본기를 잘 닦으셨을 줄 압니다. 2학년에 올라오셔서 처음 진행할 과제는 ‘글자체 포스터’입니다. 오늘부터 4주간 이 과제를 진행하면서 Type 1에서 배운 로마자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용어와 언어를 복습하고 글자체 공부를 통해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와 형태 공부를 심화하게 될 것입니다. 과제는 특정 글자체를 광고하는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포스터는 각자가 선택한 글자체의 특징을 흥미롭게 전달해야 합니다. 전달 대상은 함께 디자인을 공부하는 같은 반 학우들로 합시다. 포스터는 A2의 포맷에 흑백으로 표현하도록 합니다. 글자체의 기본은 흰 지면에 먹으로 구현되었을 때의 형태와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흑과 백 사이의 회색도는 물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표현 방법에서는 어떤 제약사항도 없습니다. 포스터에는 글자체의 이름과 대소문자, 숫자, 부호로 구성된 기본 폰트를 포함하도록 합시다.”

    한편, 〈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는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mykc(마이케이씨)에서 런칭한 출판 임프린트 ‘CMYK(씨엠와이케이)’에서 〈스위스를 훔치다〉에 이어 두 번째로 출간한 책이다. mykc는 수많은 단행본, 정기간행물(매거진 B, 페이퍼 B, 어반라이크, 리움 뉴스레터 등)과 인쇄 편집물로 연마한 실력을 바탕으로 디자인 서적 출판사 CMYK를 선보인 것. 디자인 스튜디오가 책을 출간하는 것은 이제 더는 새로운 일이 아니기에 CMYK의 포부는 소소하고 검소하기까지 하다. 즉, 본인들이 우선으로 ‘읽고’, 보고 싶은 책을 만드는 것이다. 물론 분야는 디자인에만 국한되지는 않을 예정이다. 이들 임프린트의 이름은 자명하다. 어쩌면 일말의 고민도 없었다. CMYK는 인쇄 분판 칼라의 4가지의 약칭 cyan, magenta, yellow, black을 뜻하기도 하지만 mykc의 변형(사실은 인쇄 분판 칼라 약칭의 변형에서 따온 이름)이기도 하다. 지난 5년간 뒤를 보지 않고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온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mykc의 CMYK, 그들이 계속해서 낼 책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책 정보

    과제 1. 타이포그래피 포스터(ASSIGNMENT 1. TYPEFACE POSTER)
    지은이: 김현미
    출판사: CMYK
    출간일: 2015.12.17.
    가격: 23,000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