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문의





    검색

    닫기
    t mode
    s mode
    지금 읽고 계신 글

    경험을 전달하는 디자인 가이드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도서출판 길벗의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예술로 승화되는 정보 디자인>은 바로 '픽토그래퍼 함영훈'의 그런 다양한 경험이 그대로 녹아 들어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글. TS 편집팀

    발행일. 2013년 09월 25일

    경험을 전달하는 디자인 가이드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현재 한국에서 픽토그램에 관해 이야기할 때면 반드시 언급되는 사람이 하나 있다. 그는 바로 픽토그래퍼 함영훈. 그는 기업에서 활동하는 디자이너인 동시에 2003년부터 픽토그램 작업을 시작한 10년 경력의 픽토그래퍼이기도 하다. 그런 그에게 디자이너로서, 픽토그래퍼로서 다양한 경험이 축적되어 있을 거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 도서출판 길벗의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예술로 승화되는 정보 디자인>은 바로 ‘픽토그래퍼 함영훈’의 그런 다양한 경험이 그대로 녹아 들어간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림(Picture)’과 ‘전보(Telegram)’의 합성어로, 국제적인 행사 등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작된 그림문자이자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된 그래픽 상징(Symbol)” p.12

    위의 문장은 책 본문에 나오는 픽토그램의 정의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픽토그램은 일종의 기호라고 볼 수 있는데, 책에서는 단순한 기호로서의 픽토그램에서 한발 더 나가 자신의 이야기를 디자인하는 수단으로서의 픽토그램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그 과정은 총 세 파트로 나뉘어 전달된다. 1장 ‘픽토그램에 대하여’에서는 픽토그램의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픽토그램의 변천사와 사례를 통한 트렌드를 전달하고 있다. 책의 흐름상 픽토그램이 단순한 기호적인 용도에서 예술로 변하는 실마리를 제공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2장 ‘픽토그램, 디자인에서 예술로’는 저자인 함영훈 자신의 이야기를 사례로 들어 픽토그램 작업이 디자인에서 예술로 변화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기 위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있어 왜 픽토그램을 표현수단으로 선택하게 되었고, 이후 픽토그램을 통해 ‘이야기’를 만들어 개인을 브랜드화하고 그것이 어떻게 자신을 새로운 도전으로 이끌었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이야기의 전달이 아닌 이야기의 곁가지에 참고할만한 개념과 방법론, 사례와 인터뷰를 덧붙이고 있어 픽토그램을 비롯한 이미지 생산자를 위해 일종의 가이드, 혹은 참고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디자인, 예술과 더불어 두 가지 특성이 공존하는 영역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작가 성향의 디자이너로 ‘나의 관점에서 너를 위한 결과물을 만드는 작업’에 의해 만들어지는 작업 형태입니다. p.287

    3장 ‘작업과 커뮤니케이션’에서는 작가 성향의 디자이너를 지망하는 이들을 위한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갖가지 표현방식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작업을 구체화하고 보완하는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역시 2장과 더불어 자신의 경험과 레퍼런스를 통해 이야기를 전달하고 있다.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은 스토리텔링과 정보를 함께 잡고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띄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이것이 책의 주제인 픽토그램과도 일맥상통한다는 것. 저자 함영훈은 자신의 경험을 드러내면서 곳곳에 유익한 정보를 심어 놓았다. 그리고 경험을 풀어내는 이야기와 정보라는 두 측면에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무게중심을 잘 잡았다는 점에서 더욱더 매력적이다. 픽토그램이 궁금한 일반인, 그리고 픽토그램을 포함하는 모든 이미지를 생산하는 디자이너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도서 정보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픽토그램>

    저자: 함영훈

    출판사: 길벗

    출간일: 2013년 7월 10일

    가격: 24,000원

    Popular Review

    인기 리뷰

    New Review

    최신 리뷰